[고전작가론] 판소리의 갈무리와 재창조 - 신재효론
- 최초 등록일
- 2004.05.2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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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판소리개념
2)신재효의 생애 시대적 배경
3)주요작품과 특징
4)문학사상
5)문학사적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는 탈춤과 함께 조선후기 민중문학의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조선후기에 민중문화가 크게 일어날 때 민중문화의 집약적 표현의 하나가 바로 판소리였기 때문이다.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으로 이루어졌으나 신재효에 이르러서는 그 중 우수한 여섯 작품만 선택되었다. 그는 이 여섯 작품을 그의 문학사상을 바탕으로 개작하였고 그 외에도 판소리에 대한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런 그의 활동은 판소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럼 이제부터 판소리란 어떤 것이며 이를 재창조한 신재효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작품, 문학사상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서 그가 이룩한 업적을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판소리의 개념
판소리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판소리란 무엇인가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인지를 확정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얘기도 허공에서 맴돌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아니리(말. 白)·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극적인 음악을 말한다. 이를 통해 판소리는 음악이며 동시에 문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부터는 본문의 성격상 문학의 측면을 중심으로 판소리를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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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성경, 『한국문학작가론』, 현대문학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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