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원 발표 자료
목차
1. 서 론
2. 유형적 특징
3. 일생이 지닌 의미
4. 대립의 성격과 양상
4.1 대립의 세계관적 근거의 영웅상
4.2 대립의 전개양상
4.3 대립의 성격
5. 사건 진행상의 두 가지 특징
5.1 삶과 죽음의 지속적 교체
5.2 이별과 만남의 미학
6. 작품에 나타난 역사적 현실과 위기의식
6.1 당쟁시대의 사회상과 작자의 꿈
6.2 병자호란의 참상과 복수의식
6.3 시대적인 위기의식
7. 독자를 사로잡은 특징들
8. 결 론
본문내용
[유충렬전]은 그 작자와 창작 연대를 알 수 없는 국문소설이며, 영웅소설 또는 군담소설이라는 유형의 전형적인 작품이다. 작자 및 시기의 문제는 그 유형이 출현하게 된 동인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서 학계에서는 일찍부터 출현동인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처음에는 중국소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의 영향과 임⋅병 양란기의 시대적 분위기가 결합되어 바로 그 시기에 출현했다는 것이 통설이었다. 그러나 그 후 [삼국지연의]의 영향은 부분적이고 지엽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분석적으로 지적되면서 작품이 당쟁 시대의 사회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주목되기에 이르렀으며, 거기서 실세한 양반의 권력회복의 꿈을 출현동인으로 보게 되었다. 얼마 후에는 출연동인을 이처럼 단일하게 보는 것은 무리라는 비판과 함께 [홍길동전]과 역사소설의 영향, 영웅출현의 시대적인 요청, 작자와 독자의 영웅의 행동에 의한 대리충족의 욕구 등 세 가지 사실이 출현 동인으로 작용했다는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작자 미상의 소설이 대개 그러하듯이 정확한 작자와 창작 시기를 알아내기는 불가능 하지만 어느 정도 추정해보면, 작자에 대한 추정은 이 작품의 주제 및 문체가 상하층 모두에 수용될 수 있다는 점과, 특히 문체에 있어서 평민적인 문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한문어구 등을 남용한 흔적이 있다는 점을 들어 작자가 과거에 양반이었다가 서민화한 낙반(落班)이거나 중인으로서 전문 작가급에 속했던 인물일 것이라는 견해가 제시된 바 있다. 창작시기에 대해서는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로 추정한 견해가 있는가 하면 19세기 이후로 잡은 경우도 있다.
[유충렬전]의 자료에도 판각본(板刻本) 판각본에는 완판본만 있고, 경판본과 안성판본은 아직 발견 된 바가 없다. 완판본은 상⋅하 분권 1책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 39장, 하권 47장으로 도합 86장이다. 이들 완판본은 1902년부터 1916년 사이에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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