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론] 판소리『춘향가』에 나타난 사회의식
- 최초 등록일
- 2004.05.04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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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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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Ⅰ. 『춘향전』과 판소리 『춘향가』 와의 차이점
Ⅱ. 『 춘향가 』판소리 극의 사설이 지닌 구조의 골격
Ⅲ. <춘향전>의 주제
1.
본문내용
판소리 『춘향가』는 근원 설화를 바탕으로 판소리로 발전, 다양한 이본을 산출하면서 적층, 정리되었고, 이것이 다시 소설로 개작되었다. 판소리 사설은 운문 운문 형태의 가락에서는 3.4조 및 4.4조의 율조가 돋보인다.과 산문이 조화롭게 배합되어 있고, 여러 계층의 청중들을 상대로 하여 적층적으로 발달한 까닭에 언어의 층위가 다양하다.
중국의 유명한 한시구들이 도입되어 양반 투의 표현을 보여 주기도 하며, 또 일상적인 신분에 따른 표현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극도로 비속한 표현이나 무당의 고사, 굿거리 가락 등이 삽입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판소리 『춘향가』는 특히 판소리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판소리 사설의 특징인 현재형 조사법(措辭法)은 희곡적 성격을 띠었음을 나타내며, 풍부한 대화 속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성격 표현도 '춘향가'의 뛰어난 점이라 하겠다. 소설 『춘향전』은 이러한 판소리 『춘향가』의 다양한 특징을 토대로 하여 문자로 정착되었다.
이러한 『춘향가』의 개관을 토대로 하여 본문에서는『춘향가』를 통해 볼 수 있는 사회의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춘향전』과 『춘향가』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춘향가』 판소리 극의 사설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주제를 통해서 어떠한 사회의식이 내포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조선후기의 사회와는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신영명, 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의 사회구조,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 정병욱, 한국고전의 재인식, 홍성사, 1979
♬ 설성경, <춘향전의 형성과 계통>, 정음사, 1986.
♬ 장성원,『춘향전』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과 갈등 연구 ― 완판 『열녀춘향수절가』를 중심으로 ―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1999년 2월
♬ 김동욱, 춘향전 연구, 연세대 출판부, 1985.
♬ 심동옥 외, 춘향전 비교 연구, 삼영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