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사회신경과 1920-30년대 기독교 사회운동
- 최초 등록일
- 2004.04.27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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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신경과 1920-30년대 기독교 사회운동
주로 감리교회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사회복음
1) 미국에서의 사회복음
2) 월터 라우쉔부쉬
3) 교회 안에서의 사회복음운동
2. 3.1운동 이후의 사회상황 및 기독교 사회운동의 흐름
3. 감리교 사회신경의 등장배경 및 내용분석
1) 남감리회 사회신경 번역
2) 기독교 조선감리회의 사회신경 채택과 그 이후
3) 기독교 조선감리회 사회신경의 내용분석
4. 1920~30년대 기독교 사회운동
1) 감리교회의 사회운동
<1>농촌운동과 절제운동
<2>여자 사회관
2) YMCA 사회운동
<1>농촌사업을 위한 준비
<2>YMCA 농촌사회운동의 전개
1.YMCA의 기구개편과 농촌계몽, 농사기술보급운동의 전개
2.YMCA 협동조합운동의 전개
3.YMCA 농촌운동의 위기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한국의 기독교는 그 선교 초기부터 병원이나 학교와 같은 통로를 개척하고 거기에 따라 교회를 세운 아주 독특한 역사를 형성해 왔다. 그 선후관계는 명료하지 않았지만 복음과 사회선교활동이 늘 병행하였고, 그로 인한 민족적 사회적 공헌은 매우 컸다. 물론 개화 추진력으로서나 근대화의 현실적 통로가 그때만 하여도 기독교회밖에 없었다라는 사정도 있었지만, 사회 개혁적 자세 확립은 기독교 메시지 속에 녹아들어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메시지가 많은 신앙인들로 하여금 민족의 당면한 과제와 사회의 폐습에 대한 개혁에 앞장서게 했던 것이다.
1905년을 기점으로 한국 기독교인들과 선교사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입장은 서로 상이했고, 따라서 선교사와 교회를 중심으로한 신앙 부흥운동과 개인적으로 기독교의 정체성을 갖고 있으나 부흥운동과는 달리 정치적인 구국운동을 벌이는 단체들로 기독교의 운동은 양분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시기의 민족운동에 기독교인들이 깊숙이 관련되어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운동은 신민회의 조직과 활동, 각종 무장투쟁, 항일경제운동 등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민족 운동은 1919년 3·1운동에 기독교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되었는데 이것은 구한말 이래의 기독교 민족운동의 전통과 민족구원을 열망하는 애국적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것이다.
3·1운동을 전후하여 기독교의 운동은 조금은 다른 양상을 띄며 발전하게 되었다. 3·1운동 이후 일본은 그들의 통치이념을 문화통치로 바꾸었으나 실질적으로는 보다 교묘한 방식으로 조선을 문화적, 경제적으로 침략해 들어왔다. 이 시기의 조선은 토지와 농작물, 민족자본 등을 빼앗겼으며, 도시·농촌 모두에서 사회구조적인 문제들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한국교회의 사회운동은 사회봉사, 사회사업, 사회개선, 그리고 절실한 당시의 민족적 사활의 문제로 등장한 농촌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은 모두 현실적 계몽주의 입장에 서서 진행된 것이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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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회사자료집」.2000
이성삼. 「한국 감리교회사」.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본부교육국, 1980.
필립 워거만. 「기독교 윤리학의 역사」. 임성빈 역. 서울: 한국기독교출판사, 2000.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 서울: 기독교문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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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및 석사학위논문)
민경배. "한국교회의 사회의식과 그 운동사". 기독교사상, 1980. 9. 73-88.
김경환. 「한국 감리교 사회신경에 관한 연구」.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1995.
한통일. 「월터 라우쉔부쉬의 윤리사상 연구 」. 서울: 연세대학교, 1981.
(기타 자료)
남감리교회 도리급 장정 "남감리교회 교우졔씨의게", 1919.
기독교 대한 감리회 총회록, 1930, 1934,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