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 홉즈/마키아벨리의 군주론
- 최초 등록일
- 2004.04.20
- 최종 저작일
- 2004.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키아벨리/홉즈의 "군주론"의 일부분을 요약하고 독후감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요약
1) 제12장 군대의 종류와 용병군
2) 제13장 외국 원군·혼성군·자기 군대
3) 제14장 군비에 관한 군주의 임무
4) 제15장 인간, 특히 군주가 찬양받거나 비난받는 몇 가지 이유
5) 제16장 관후함과 인색함에 대하여
6) 제17장 잔인함과 인자함에 대하여, 그리고 사랑받는 것과 외경받는 것 중 어느 편이 나은가
7) 제18장 군주는 어떻게 신의를 지킬 것인가.
8) 제19장 경멸과 증오를 피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9) 제20장 군주가 구축하는 요새 및 그 비슷한 것들은 과연 유익한가 유해한가
10) 제21장 명성을 얻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11) 제22장 군주의 측근 대신
12) 제23장 간신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2. 독후감
본문내용
아직 철학이나 정치사상에 문외한인 입장으로 처음 '군주론'을 읽으면서 위의 내용에서 목적을 위해서는 그것이 아무리 폭력적이고 비인간적이라고 할지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해되었다.또한 오늘날 우리에게도 여전히 의미 있는 세 가지 문제점을 함축하고 있다. 첫째, 국가와 정치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악하다'는 전제조건에 기초하고 있다. 항상 선만을 바라는 인간은 선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필연적으로 멸망할 수밖에 없는 까닭에 자기보존을 위해서는 도덕법칙에 따라 행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현실 논리를 받아 들인다면,공동생활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규칙은 어떤 것인가?둘째, 권력과 국가의 문제는 도덕의 문제를 넘어선다. 정치적 수단은 본래 도덕적 가치와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국가질서를 확립하고자 하는 군주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중상 모략 살인 전쟁과 같은 비도덕적 수단을 요청하는 목적이 과연 신성하다고 할 수 있을까? 셋째, 군주는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절대적 권력을 가진 지배자이다.
참고 자료
군주론/리바이어던, 마키아벨리·홉스 저,임명방·한승조 역, (주)삼성출판사, 1990, pp.64-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