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한유(韓愈)
- 최초 등록일
- 2004.04.14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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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수업의 한유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한유의 생애
Ⅱ. 한유의 주요이론
1. "성삼품(性三品)론"의 계승, 발전
2. 고문(古文)운동
Ⅲ. 한유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Ⅳ. 한유의 영향
Ⅴ. 인물을 선택하게 된 동기
Ⅵ. Feedback
본문내용
Ⅴ. 인물을 선택하게 된 동기
사실 난 수업을 하기 전에 한유라는 사람을 몰랐다. 하지만 바른말을 하고,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는 성격이나 특별한 스승 없이 지식과 지혜를 습득한 것이 비록 종교관은 약간 달랐지만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삶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또 "나보다 먼저 도를 깨달았다면 나의 스승이라 할 수 있고, 나보다 늦게 태어난 사람이라도 도를 깨달았다면 나는 스승이라 할 것이다"라는 말처럼 개방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그렇게 마음에 들어서인지, 학습방법에 있는 그의 말 중에 "철저하게 근면하라", "넓고 깊게 학습하라", 자기 스스로의 견해를 세워라"라는 말도 무척 가슴에 와 닿았다.
비록 자료가 많지 않아 대부분의 자료를 교과서를 참조하였지만, 과제가 아니더라도 좀더 한유에 대하여 알고 싶다. 고전은 아니지만 오래 전 위인을 통해 무척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Ⅵ. Feedback
한유는 앞서 밝혔듯이 불교와 도가를 배척하고 유가의 도를 회복하여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고 부국강병을 주장하였다. 또한 사상가·문학가·교육가로써 다방면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하지만 시대에 너무 앞섰기 때문에(현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실에 받아들여지기는 힘들었다.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 것은 개인적으로 너무 존경스럽다. 하지만 그것이 받아들여지도록.....
참고 자료
박영진, 《공자에서 노신까지 중국교육사상가 21》, 도서출판 삼경, 1999.
김학주, 《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
김학주, 《중국문학서》, 신아사.
이수웅·김경일, 《중국문학사》, (주)대한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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