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 원대 잡극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04.11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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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학년때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셔도 좋을듯~
목차
들어가는 말
잡극 雜劇
원대잡극(元曲)
원곡의 발달 원인
원곡의 작가와 작품
원곡 4대가
4대가의 작품 리뷰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원대(1271∼1368)에는 4절(四折:4막)을 원칙으로 하는 잡극(雜劇:元曲)이 완성되었다. 이것은 노래하는 곡(曲)의 부분과 대사를 말하는 백(白)의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이민족의 지배하에서 뜻을 펴지 못하는 문인들이 불타는 정열로 많은 걸작을 남겼다. 특히 관한경(關漢卿)의 《두아원(竇娥寃)》, 마치원(馬致遠)의 《한궁추(漢宮秋)》, 백박(白璞)의 《오동우(梧桐雨)》, 정광조(鄭光祖)의 《천녀이혼(商女離魂)》등이 유명하다.
그래서 나는 이 보고서에서 원대에 흥성한 잡극의 4대가로 일컬어지는 관한경, 마치원, 백박, 정광조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또, 그들의 대표작품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한다.
잡극 雜劇
중국의 고전극 형태.
송대(宋代)에서는 1막물(一幕物)의 풍자극을 의미하며, 원대(元代) 이후에는 4막물의 가극을 의미한다. 원대의 잡극은 특히 원곡(元曲)이라고 하였다. 송대의 잡극은 당(唐)의 궁전에서 행해진 참군희(參軍遠:參軍·蒼방의 두 배역에 의한 풍자극)가 발전한 것이며 말니(末泥)·인희(引遠)·부정(副淨)·부말(副末)이라는 4종의 배역에, 필요에 따라서는 장고(裝孤:官人)·장단(裝旦:女裝)의 배역을 추가하여 상연한다. 명확한 내용이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특히 부정의 익살과 부말의 해학에 중점을 둔다.
참고 자료
중국희곡(양희석지음)
중국문학사
中國 俗文學 槪論(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 金學主, 李鍾振, 金榮九)
中國 戱劇史(명지 출판사, 鄧綏寗)
야후 백과사전 http://www.yahoo.co.kr
중국연구실 http://www.anseo.dankook.ac.kr/~ahns/cul-3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