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서양철학] 인간자연에대한 동서문화의 비교와 그 현대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4.04.09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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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입니다...히히
대표로 발표도 했구요^^
도움 될 거에요^^ 아마 마니^^
목차
《인간관》
Ⅰ.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Ⅱ.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 인간관
2. 합리주의 인간관
3. 기독교 인간관
《자연관》
Ⅰ.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자연관
2. 도교의 자연관
Ⅱ.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 자연관
2. 기독교 자연관
Ⅲ. 동.서양 자연의 차이점
Selection
Reflection
▷CASE : 현재의 환경․ 생태 위기
▷Analysis : 환경 오염을 부른 인간 중심주의
▷Reflection
본문내용
《人間觀》
Ⅰ. 동양의 인간관
동양의 인간관은 동양인들이 창조주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발생한 자연의 일부로 보고 있다. 물론 동양인 역시 인간을 자연 중에서 매우 독특하고 고등한 존재로 보고 있습니다.
1. 유교의 인간관
: 유교의 인간관은 공동체적 인간관으로 사람들의 공동체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을 파악하고, 또 윤리적 인간관의 입장으로써 윤리적 기반 위에서 인간과 사회가 공존함을 중시하고 있다.
·인간관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을 인정하고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인간을 착한 성품을 지닌 도덕적 존재로 보고 있다. 사람의 성품은 누구나 착하다는 입장은 유교의 기본적 입장이다. 특히, 맹자는 인간의 공통적 경향성은 선을 지향하는 것임을 더욱 분명히 하였다. 그는 인간의 육체적인 면을 소체(小體), 정신적인 면을 대체(大體)라 하고 소체적인 면에서는 인간이나 동물이 별 차이가 없으나 대체적인 면에서는 인간의 독특함 내지 우수성이 있다 하였다.
인간을 선한 본성을 갖고 있고 동시에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갖춘 존재로 본다. 중요한 것은 인간에게 선을 지향하는 경향성이 있고 이것이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시켜 준다는 것이다. 인간의 성(性)은 이(理)로써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사단지성(四端之性)이며, 맹자가 말하는 차마 못하는 마음으로서, 측은히 여기는 마음(惻隱之心, 부끄럽고 미워할 줄 아는 마음(羞惡之心), 양보하는 마음(辭讓之心),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是非之心)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동물에서는 이러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동물에게는 본능적 '식색(食色)의 성(性)'만이 있을 뿐이다.
참고 자료
유교 사상의 문제 .....금장태
인간의 본질.,... 신오현 외....형설출판사
유교와 불교.....송석구....열음사
불교와 교육....박선영,동국 대학교 부설 역경원 1982
노장의 철학 사상....김성원... 명문당 1988
동양사상과 환경문제...한국불교환경교육원 엮음...도서출판 모색
공자는 안 죽어......박선규 저...도서출판 신원/
인간 자연 생명과 동양의 지혜... 김세정편 2001. 3...도서출판 모색 1996
더불어 사는 인간과 자연....박이문....미다스북스 2001. 4
http://www.greenkorea.org/
http://www.kfe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