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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선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비극의 본질
1.2. 비극의 종류
1.2.1. 운명비극
1.2.1.1. 운명비극의 예
1.2.2. 성격비극
1.2.2.1 성격비극의 예
1.2.3. 상황비극
1.2.3.1 상황비극의 예
1.3. 시대별 비극의 개념
2. 본론
2.1. 「만선」 문제제기
2.2. 줄거리 분석
2.3. 인물 분석
2.4. 희곡적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1. 비극의 본질
비극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정의를 따른다면 비극이란 불행하게 끝나는 한 편의 희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 인간의 삶이 불행하게 끝나는 것을 우리는 모두 비극이라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슬픔’과 ‘비극’은 구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친지가 사망했든지, 사랑하는 사람이 멀리 떠났다든지, 모든 재산을 잃어버렸다든지 등의 사건은 슬프거나 비통할 뿐이지 비극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비극이 될 수 있는 사건이고, 어떤 것이 슬프고 비통한 사건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비극의 본질, 즉 비극적 인물과 이들의 행동 양상, 관객으로부터의 효과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비극적 인물은 지배 계급에 속하는 인물로서 관념적 인간이 아니라 행동하는 인간이어야 한다. 이들 인물들은 자신이 직면한 한계 상황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거기에 대항하는 인물이다. 대항하는 과정에서 왜 세상은 공평하지 않은가, 왜 인간은 고통을 참아야 하는가, 고통과 인내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그리고 거기서 인간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등의 인간 존재에 대한 근본저긴 물음을 던진다.
자신의 한계 상황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 비극적 인물은 반드시 자기 자신이 파멸을 맞이할 수밖에 없는 ‘비극적 결함’을 지니고 있다. 이 비극적 결함은 지나친 자만심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적 결함이나, 야망, 탐욕 등 그 밖의 다른 목적이나 열정에 의해서 신의 명령을 무시하거나 중요한 도덕적 규범을 위반한다. 이 자만심 때문에 고통과 공포가 삶의 조건으로 다가오게 되고, 그 조건 속에서 살아가다가 결국에는 파멸을 맞게 된다.
또한 비극적 결함은 자기 자신의 운명을 변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운명의 변화란 곧 ‘전환점’ 또는 ‘급전’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계기로 주인공은 행운에서 불행으로 빠지게 된다. 그리고 급전은 주인공에게 숨겨진 사실을 폭로하거나, 주인공이 새로운 사실을 인식하게 되는 발견을 동반할 때 더욱 더 효과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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