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화]유교사상이 한국행정문화에 미친 영향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04.01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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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행정에 끼친 유교사상의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유교사상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일부는 변질되고 이해의 각도가 다소 달라졌다해도 살펴본 바와 같이 그 사상적 연원은 오늘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우리의 행정문화 속에 내재하고 있는 유교적 가치관은 관료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의식의 기반이 되어 현실로 표면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행정문화에 있어서의 유교적 속성은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을 모두 가지
고 있다. 국가발전은 위한 의식이 개혁이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는 지금, 우리는 고유의
문화유산에 있어서 `인습`과 `전통`을 구별하여야 한다. 구태의연한 폐습의 산물이 인습
이라면 발전지향적이고 바람직한 긍정적 요소의 계승은 전통이다. 우리 것을 찾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 때, 우리의 행정문화에서 유교의 부정적인 인습은 지양하
고 긍정적 인 전통을 찾아내어 그것을 더욱 계승,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에서 유교의 성립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전기
4. 조선후기
Ⅲ. 유교사상의 본질
1. 인(仁)
2. 의(義)
3. 예(禮)
4. 지(智)
5. 충·효(忠·孝)
Ⅳ. 한국의 행정문화
1. 가족주의
2. 권위주의
3. 의식주의
4. 운명주의
5. 비물질주의
6. 일반주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사유의 소산으로서 인간이 삶에서 직간접적으로 맡딱뜨리는 문제해결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따라서 사상은 실생활과 밀접히 관련되면서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문화는 장구한 시일에 걸쳐 형성되는 것으로서 일단 그것이 형성되면 오랜기간 동안 큰 변화없이 지속된다.
한국의 문화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사상들로 이룩되었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두드러
진 요소는 유교, 불교, 도교 및 전통적인 샤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밖에 풍수설,
동학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에 있어서 유교, 불교, 토속적 샤머니즘은 민족사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왔으며 그중에서도 유교사상은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을 통하여 현실사회의 실천철학이었고, 그 영향력은 오늘날까지도 서양문화와 동
양문화를 대비시키는 큰 특징으로 작용한다.
그렇다면 유교사상은 우리의 여러 문화중의 하나인 행정문화에는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순기능과 역기능은 무엇인지 의문을 제기해 보고자 한다.
조선왕조의 전통과 일제 식민통치를 통하여 전수된 독일계통의 법적 전통이라는 두
개의 유산을 물려받은 한국의 행정은 1945년 이후 여러 가지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
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해방자체의 충격과 국토의 분단, 3년간의 6·25전란, 급속한 도
시화 등으로 우리나라 행정은 근본적으로 미국식 행정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 우리의 행정체`제는 일제시대 이후 서구의 행정체제를 거의 그대로 전
입, 이식한 것이다. 본래 서구의 행정체제나 관료제는 합리주의, 보편주의, 비정의주의
를 기반으로 해서 성립·발전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행정문화를 일견 평가해 보면 서구의 행정체제처럼 결코 합리적이고
비정의적이지는 않다는 것이 다수의 견해이다. 오히려 우리 행정문화는 家族主義, 權威
主義, 儀式主義, 運命主義, 非物質主義, 一般主義와 같은 비합리적이고 정의적인 요소가
많다. 이는 서구의 행정체제가 우리의 행정체제로 이식되는 과정에서 한국의 전통사상
과 융합하며 토착화하여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문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결국 조선이 망한 이후 한국의 전통적 관료제는 사라졌으나 한국의 전통적 관료제를
지배하였던 전통사상(특히 유교사상)은 그대로 전해져 내려와 한국만의 행정문화를 만
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하에 우리의 행정문화에 나타난 유교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