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산업디자인] 제품 컨셉 수립단계에서의 감성 니즈 구조화에 관한 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04.03.25
최종 저작일
2004.03
13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완결된 이론이라 할 수는 없지만,
보다 합리적인 디자인 컨셉을 수립하는 데 있어
일정 정도의 통찰은 제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감성 니즈의 개념적 고찰
2.1 니즈의 개념적 이해
2.1.1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소비자 니즈가 차지하는 위치 및 중요성
2.1.2 니즈의 정의 및 유사개념과의 비교
2.2 니즈의 분류 및 분류 기준
2.2.1 행동 동기의 범주에 따른 분류 기준
2.2.2 니즈 및 제품 요소의 속성 또는 형태에 따른 분류 기준
2.2.3 현 니즈 체계의 종합적인 고찰과 문제점
2.3 감성 니즈의 개념적 이해
2.3.1 효율적인 니즈 분류 기준에 대한 고찰
2.3.2 소비자 니즈에서의 감성의 역할에 대한 고찰
2.3.3 감성 니즈의 개념 정의

3. 감성 니즈의 구조화 탐색 방안
3.1 인지과학적 측면에서의 구조화에 대한 개념
3.1.1 인지과학의 개념 및 학문적 특성
3.1.2 개념의 구조화에 대한 고찰
3.1.3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른 구조화 모델
3.2 언어적 정보에 대한 구조화 모델
3.2.1 언어와 의미에 관한 모형
3.2.2 언어 구조 모델과 감성 구조 연구
3.2.3 의미 삼각형과 감성 카테고리 이론간의 관계성
3.3 감성 니즈 구조화를 위한 분석 방법
3.3.1 감성 니즈 체계를 이루는 차원의 규정
3.3.1.1 가치 컨셉
3.3.1.2 감성 이미지
3.3.1.3 소비자 니즈
3.3.2 감성 니즈 체계를 이루는 요소간의 상관관계
3.3.2.1 가치 컨셉 - 감성 이미지
3.3.2.2 가치 컨셉 - 소비자 니즈
3.4 사례연구 - 사전 실험
3.4.1 1단계 : 감성 이미지 - 가치 컨셉
3.4.1.1 실험 방법
3.4.1.2 실험 결과
3.4.2 2단계 : 가치 컨셉 - 소비자 니즈
3.4.2.1 실험 방법
3.4.2.2 실험 결과
3.4.3 3단계 : 감성 이미지 - 제품 요소
3.4.3.1 실험 방법
3.4.3.2 실험 결과

4. 감성 니즈체계 및 체계 수립 방법의 제안
4.1 사례연구 - 본조사
4.1.1 조사 개요
4.1.2 1단계 : 감성 이미지 → 가치 컨셉 도출
4.1.2.1 실험 방법
4.1.2.2 실험 결과
4.1.3 2단계 : 가치 컨셉 - 소비자 니즈 연결
4.1.3.1 실험 방법
4.1.3.2 실험 결과
4.1.4 소비자 니즈 - 제품 요소 연결
4.1.4.1 실험 방법
4.1.4.2 실험 결과
4.2 감성 니즈체계 및 구조화 방법 제시
4.2.1 가치 컨셉의 도출
4.2.2 가치 컨셉 - 소비자 니즈 연결 단계
4.2.3 각 가치 컨셉의 중요도 판별
4.3 제품 개발 단계에서의 감성 니즈체계 응용 방안

5. 결론 및 금후 연구과제
5.1 사례연구 - 본조사
5.2 금후 연구과제

본문내용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다른 생물들과 달리 자신의 필요에 따라 도구를 만들어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제작자 및 사용자의 생활 양식, 이로 인해 파생되는 도구의 발명 또는 개발에 대한 필요성, 사회 구성원이 갖고 있는 가치관 등에 따라 제품의 속성 및 요소의 특성이 결정된다. 즉, 제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탄생하며, 최종적으로는 나름대로의 효용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인간이 갖고 있는 감성 구조 및 가치관의 다양성은 한 제품군 내에서도 다양한 측면의 효용 가치를 창출해 내며, 이처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다양화될수록 제품 시장 역시 다양하게 분화되어간다.
산업 혁명 이후 기계문명의 발전과 함께 제품의 양적·질적인 측면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되면서 제품 시장이 다변화되었다. 제품 개발자들은 그 속에서 보다 많은 시장 효과를 거두기 위해 기능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감성적 또는 기호적으로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 및 그에 따른 제품 만족도와의 관계성에 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갖는 표현 가능한 요구 사항은 니즈라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이는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동기 및 욕구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하여, 현재 마케팅 및 디자인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응용된다.
감성공학 분야에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인 욕구를 심리적 또는 생리적 방법으로 파악하여 제품 요소 및 속성에 효율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문화인류학 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품을 소비자가 속해 있는 사회 문화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제품이 갖는 문화적인 의미 및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제품 개발에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이 근래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Knut Holt, Needs Assessment - A Key to User-Oriented Product Innovation, John Wiley & Sons, 1984
N.F.M.Roozenberg, J.Eekels, Product Design : Fundamentals and Methods
Nigel Cross, Develoments in Design Methodology, John Wiley & Sons, 1984
Karl T. Ulrich, Steven D. Eppinger,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McGRAW- Hill Press, 1993
Andrew F. Monk, D. Nigel Gilbert, Perspectives on HCI; Diverse Approaches, Academic Press, 1995
Mark Oakley, Design Management, Basil Blackwell, 1990
Lawrence R. Guinta & Nancy C. Praizler, The QFD Book, The Team Approach to Solving Problems and Satisfying Customers Through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MACOM, 1993
L. G. Schiffman, Consumer Behavior, Prentice-Hall, 1987
Mike-Baxter, Product Design, Chapman & Hall, 1995
Neil A. Stillings외 5인, Cognitive Science, MIT, 1995
Eleanor Rosch, Barbara B. LLoyd, Cognition and Categoriz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978
Philip N. Johnson-Laird, Mental Models,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Philip Kotler, Gary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Hall, 1991
Philip Kotler 외 2인, Marketing Models, Prentice-Hall, 1992
Robert W. Bailey, Human Performance Engineering, Prentice-Hall, 1982
Zenon W. Pylyshyn, William Demopoulos, Meaning and Cognitive Structure,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86
J. F. Sowa, Conceptual Structures : Information Processing in Mind and machine,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984
Gavriel Salvendy, Advances in Human Factors/Ergonomic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B. V. 1987
Robert King, Designing Products and Services That Customers Want, Productivity Press Inc., 1995
魅力工學硏究フォーラム 編、魅力工學、1992
永井成男, 認識と價値、早稯田大學出版部, 1985
認知科學硏究會 編、認知科學の發展、講談社サイエンチフィク、1988
吉田武夫、デザイン方法論の試み、東海大學出版會、1996
長町 三生, 感性商品學 : 感性工學の基礎と應用, 海文堂, 1993
Douglas L. Hintzman 저, 이 훈구 역, 학습심리학, 탐구당, 1984
Gordon R. Foxall, Ronald E. Goldsmith 공저, 김완석․황의록 역,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심리학, 율곡출판사, 1996
Philip Kotler, 윤훈현 역, 마케팅 관리론, 범한서적주식회사, 1992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산업디자인] 제품 컨셉 수립단계에서의 감성 니즈 구조화에 관한 연구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