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양주별산대놀이
- 최초 등록일
- 2004.03.23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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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양주별산대놀이의 역사와 배경
ⅱ. 양주별산대놀이의 연희 내용
-과장별 내용과 구성
ⅲ. 양주별산대놀이에 쓰이는 탈의 종류
ⅳ. 양주별산대놀이의 특징과 의의
Ⅲ. 결론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구비문학 유산 중 하나인 민속극은 무극, 가면극, 인형극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 중 가면극은 각 지역에서 행해지던 탈놀이를 말한다. 탈은 전형적 인물을 창조하며 위장을 통해 대담한 표현을 하고 인간다운 삶을 제한하는 부정한 것을 쫓는 역할을 한다.
계급사회, 표현의 자유가 없었을 때 탈은 또한 좋은 면책 특권이었다. 억압받는 피지배계층은 탈춤을 통하여 지배층을 가차없이 비판하고 조롱하며 즐거워했고, 그들의 지배층은 탈 판에서 벌어지는 그러한 오만 방자하고 괘씸한 행위에 대하여 면책특권을 부여했다. 최소한 탈춤이 벌어지는 그 공간만큼은 해방된 공간이었다. 거기서 그들은 계급사회의 모순과 착취, 지배층과의 갈등, 그리고 숨막히게 조여오는 각박한 현실의 생활고와 나아가 인생살이 그 자체의 위선을 해학과 강한 비판 정신으로 극복했다. 또한 지역 주민이 다 같이 참여하여 개방된 공간에서 춤과 재담, 노래, 몸짓을 통해 억눌린 감정을 풀어나가는 대동놀이적 성격도 지니며 지역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도 아울러 지닌다.
이렇듯 가면극은 관중들의 정서적 반응까지 표출된 실체로서 우리 민족의 의식이 담겨있는 훌륭한 민족예술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우리의 가면극 가운데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는 양주별산대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정형호, 양주별산대놀이, 서울: 화산문화, 2000.
·전경옥, 한국고전문학전집-민속극, 서울: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3.
·계몽사, 우리시대의 한국문학-가면극과 판소리, 서울: 계몽사, 1995, pp.7∼58
·안경숙, 楊州別山臺 놀이를 통한 民衆의 美意識, 학위논문(석사)한양대학교 대학원, 1991.
·윤혜숙, 大洞놀이를 通한 탈춤 美意識에 관한 硏究 : 楊州別山臺놀이를 中心으로, 학위논문(석사) 세종 대학교 대학원, 1993.
·http://www.yangjutal.com/
·http://www.maskdance.com/sub_4/sub_4_5_8.htm
·http://www.ks.ac.kr/%7Emalduk/yangju.htm
·http://www.aram.or.kr/talmadang/%BE%E7%C1%D6%BA%B0%BB%EA%B4%EB.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