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실미도 예고편 분석' 기호학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4.03.22
- 최종 저작일
- 2004.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면서
2.영화기호학의 개념
3.분석사례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미디어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영상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입고, 호흡하며 생활하는 주변환경 모두가 전자화된 미디어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인간이 빛과 기계적인 메카니즘을 이용하면서 생겨난 영상은 그 기초를 사진에 두고 있다. 평면이라는 수공적 한계의 지평을 확장시킴으로써 평활한 화면에 지각되는 이미지 자체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사진이 할 수 없는 시간적인 정보를 담는 도구가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그 발전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단순히 전달해주는 역할을 맡아왔으나, 기술적인 표현한계의 타파에 주목함으로써 영화가 자신의 역사를 통해 철학적, 문학적 메시지들을 흡수하면서 지평을 넓히고 그 표현의 한계를 무한히 확장시켜 왔다. 그리고 영화는 하나의 시각을 하나의 사실로써 나타냄이며 시각에 의한 하나의 이해이다.
영화의 구조는 총괄절으로 말한다면 단편적 영상의 가동성과 연속성으로 구성된 과계구조의 조합과정으로 본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영화를 통해 현실세계와 조합에 의한 가상의 세계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기호학연대,『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2002.
유리 로트만,『영화 기호학』, 민음사, 1994.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미디어와 정보사회』,나남출판사, 2003.
더글라스 켈너,『미디어 문화』영화, 랩, MTV, 광고, 패션, 사이버 펑크까지, 새물결, 1997.
피터 웰렌,『영화의 기호와 의미』, 영화진흥공사, 1990.
심영섭,『심영섭의 시네마 싸이콜로지』, 다른우리, 2003.
서인숙,『영화분석과 기호학』「너에게 나를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www.nkino.com
www.silmid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