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목표
2) 내용의분류
3) 한국화 지도 방법 강화 방안
4) 한국화의 감상법-讀畵
5) 한국화 교육 방법의 당면 문제와 방향모색
3. 결론
본문내용
I . 서론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의 두 주체 간 상호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주관적 객관적 세계를 내재적 능력에서 새로운 지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사람으로 학습자를 상정한다면 교사는 조력자, 격려자, 촉매자로서 자발적 학습 기회를 극대화 하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미술교사는 일반적으로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뿐만 아니라 미술 교과가 가지는 특성 및 미술 수업의 특성에 맞는 여러 가지 자질이 함께 요구된다. 이런 미술교과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본문에서는 미술교과(한국화 중심으로) 학습의 일반적인 목표와 내용의 분류 그리고 한국화 지도방법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II . 본론
교육 내용은 학습자의 흥미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듀이(Dewey)는 교육의 내용은 심리적인 것(학습자의 흥미)에서 시작하여 논리적인(학문적인)것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내용은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흥미는 지식의 세계로 이끄는 자극제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정명화.『교육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1
2) 박영태.『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1995
3) 변영계,『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4) 김광자,『실기 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학문사, 1999
5) 예상진,『실기 교육 방법론』, 홍익 출판사, 1996
6) 노부자,『미술교육 학원론』, 예경, 1998
7) 이규선,『미술 교육학』, 교육 과학사, 2000
8) 조영달,『한국 중등학교 교실 수업의 이해』, 교육 과학사, 2001
9) 교육부,『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Ⅳ)-미술』, 1999
10)교육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미술』, 2000
11) 목경수,『미술교육론』,1996
12) 조용진,『동양화 읽는 법』,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