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에 대한 문체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3.17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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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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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차원성
2) 평면성
3) 추상적 문체
4) 격리와 총체결합
5) 승화와 세계 함유성
본문내용
20세기 중반 이래로 동화문학에 대한 분석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양분되었다. 프로프의 구조분석 이론과 뤼티의 문체분석이론이 그것이다. 그럼 이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1) 일차원성
뤼티는 동화에 대한 문체분석방법의 첫 번째로 '일차원성'에 대해 언급한다. 일차원성이란 '도덕적 합리적 가치를 초월한 신비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한 일차원의 세계가 바로 동화의 세계이며, 마법의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세계 속에선 저승과 이승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지 않으며, 오히려 저승의 인물들과 이승의 인물들은 같은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서로 교제한다.
뤼티는 저승의 인물들로서 '마녀, 요정, 점쟁이, 은혜 갚은 죽은 자, 요괴, 거인, 난쟁이, 사악하고 착한 마법사, 용, 우화에 나오는 동물, 개미, 새, 물고기, 곰, 여우, 별, 바람, 낯선 노인과 노파'등을 언급한다. 동화 속에서 이승의 존재와 저승의 존재사이에 교제가 전혀 어색하지 않으며, 그들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거리나 간격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동화에서 저승의 존재들은 인간에게 장소적으로는 멀리 있으나, 정신적으로는 가까이 있기 때문에, 신데렐라는 비둘기들을 같은 차원에서 경험하며, 나란히 서서, 서로 얽매이지 않으면서도 함께 교제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