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신학과 서론
- 최초 등록일
- 2023.02.18
- 최종 저작일
- 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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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의신학과 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경의 영감과 무오
2.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웨민신앙고백의 진술과 그 의미
3. 하나님의 비 공유적 속성 (개혁주의 교의학-바빙크)
4.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
5. 성자를 하나님으로 지목하는 구절들
6. 세 위격께서는 한 동일 실체 전부를 포함하신다의 의미
본문내용
1. 성경의 영감과 무오
⓵성경의 영감“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 3:16). 이 구절에서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이라는 말의 원어 데오프뉴스토스는 ‘하나님이 숨을 내쉬신’이라는 의미로서, 성경의 영감성, 신적 기원 및 권위를 보여준다. 즉 성경은 원래 출처가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기록된 책이라는 사실이다. 베드로의 말처럼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벧후 1:21)이며, 이로부터 구원의 길이 제시된다고 분명하게 말해주고 있다.
⓶성경의 무오성성경 무오의 의미는 첫째, 성경 원본에 오류가 없음을 뜻한다. 성경 사본이나 역본에는 상이점과 필기상의 오류가 있지만, 성경 원본은 본질상 무오하고 그 본문은 하나님의 섭리로 순수하게 보존되었다. “구약과 신약은 직접 하나님의 영감을 받았으며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으므로 믿을 만하다.(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1:8)
둘째, 성경 무오는 성경의 모든 역사적, 교리적, 윤리적 진술에 오류가 없음을 의미한다. 성경의 역사적 사실들은 성경계시의 기본 내용이므로, 만일 그것들의 정확성과 신빙성이 부정된다면, 그것에 근거한 교리들도 손상되고 만다. 성경이 증거하는 역사적 내용들과 성경이 계시하는 교리 및 윤리에는 오류가 없다. 바울은 “나는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는다”고 말하였다 (행 24:14). 우리는 성경이 가르치는 교훈을 다 믿고 지켜야 한다.
2.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웨민신앙고백의 진술과 그 의미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에 있어서 동일한 삼위가 단일한 신격으로 있으니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시지도 않으며, 나오시지도 않으나,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고 했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2장 3항) 예컨대 영이신 성부가 무한 영원불변하시고, 영이신 성자가 무한 영원불변하시며, 영이신 성령도 무한 영원불변하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