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고향>에 나타난 사회의식
- 최초 등록일
- 2004.03.01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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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접근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연구사 개요
2. 현진건의 문학활동 및 문학관
3. 사실주의의 개념
Ⅲ. 〈고향〉작품 분석을 통해 본 사회의식
1.〈고향〉에 나타난 사회성
1) 〈고향〉에 나타난 물질적 궁핍상
2)〈고향〉에 나타난 정신적 박탈감
2.〈고향〉의 사회의식을 승화한 예술성
1) 〈고향〉의 사실주의 성격
2) 사투리의 구사
3) 액자소설
4) 거리좁히기 -의미
5) 상징적 서술
6) 알레고리에 의한 현실 풍자
Ⅲ.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 제기 및 접근 방법
'문학과 현실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가장 먼저 이러한 단순한 물음에서부터 이 연구를 시작해나가고자 한다. 작가들은 소재를 선택하는 문제에서조차도 자기 마음대로 하지 못하고 그 당대의 시대 상황이나 사회현실로부터 일정한 제약이나 구속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작가들은 소재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자기 검열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기 검열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소재를 선택하고자 할 때 그것이 국가·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작가 자신이 먼저 검열해보는 작업을 말한다. 작가가 자기검열을 하게 되는 경우는 비단 소재를 선택하는 문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쓰고자 하는 언어나 장르적 관습 그리고 내용 등 광범위하게 소설은 그 당시 시대상황이나 사회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지 않을 수 없다. 사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이후 루카치의 반영론에 이르기까지 사회학적 비평관점에서 항상 논의의 핵심으로 떠올랐던 문제가 바로 '문학과 현실'의 관계였다. 문학 중에서도 과연 소설과 현실은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흔히 '소설은 현실을 반영하며, 소설은 인생이 거울'이라고 말한다. 특히 소설은 '사회적 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른 장르보다 더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그 시대상을 반영함을 그 장르적 표지로 삼는다. 그 사실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거울을 보고 제 얼굴의 미추를 알듯이 소설 또한 그 당대의 시대상황이나 사회현실을 생생하게 반영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장양수,「현진건 단편〈고향〉의 항일문학적 성격」,《한국문학론 집》제15권, 1994. 12
▷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론》, 평민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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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예열, 「현진건 단편 문학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1994
▷ 임희섭, 「현진건 문학의 사회적 배경」, 신동욱 편, 《현진건 연 구》, 새문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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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해진, 「현진건 문학 연구, 단편소설에 나타난 사회의식 중심으 로」,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