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SM Entertainment 다시날수 있을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04.02.07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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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SM, 포스트 서태지 시대를 평정하다!
제 2절 SM, 제국으로의 성장!
제 3절 승자의 혼미-SM의 위기와 극복
제 4절 SM의 새로운 도전
♣참고 자료
본문내용
1996년 한국 가요계에는 일대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바로 틴에이저 아이돌 그룹들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가요계에 등장한 것이다. 이들은 패션, 외모, 음악 등 거의 모든 면에서 10대의 눈높이를 고려해서 기획된 하나의 문화 상품이었고, 따라서 10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가요계를 점령하다시피 하였다.
10대 가요 시장은 90년대 초반부터 급격히 성장하였다. 90년대 초, 풍족한 환경에서 자라나서 문화적 감수성이 뛰어난 소위 신세대라는 계층이 가요계를 주도하게 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10대의 가요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높아지게 되었다. 이 때 10대 층을 사로잡았던 그룹이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이다. 서태지는 신비주의 전략을 바탕으로 한 이미지 관리, 조직적 팬클럽, 유행을 앞서가는 패션과 음악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가요 스타가 지녀야할 필수 요소들과 현대적 매니지먼트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해체 이후, 서태지를 대체하여 10대 팬 층을 흡수할 만한 뚜렷한 대형 가수가 없는 상황에서 96년부터 Teenager 그룹들이 탄생하였다. <IDOL>이라는 그룹을 필두로 하여 <영턱스 클럽>, <언타이틀>, <H.O.T>, <젝스키스>등 여러 아이돌 그룹들이 서태지 이후의 10대층 가요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였다. 그러나 여러 아이돌 그룹 중에서도 SM 엔터테인먼트의 <H.O.T>가 밀리언 셀링을 기록하면서 다른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10대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다. 이후 SM은 <H.O.T>의 성공을 바탕으로 <S.E.S>, <신화>등 다른 아이돌 그룹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한국 최고의 음반기획사로 성장하게된다. 다른 경쟁사들을 물리치고 SM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과연 무엇이었을까?
참고 자료
김호석, 스타시스템(1998), 삼인
고정민, 김동원,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2003),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음반산업협회(www.ria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