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론 발제
- 최초 등록일
- 2022.12.06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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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적 교회론 발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선교적 교회의 등장
1. 선교적 교회론의 배경
2. 선교적 교회론의 개념
3. 선교적 교회론의 특징
4. 한국사회와 한국적 ‘선교적 교회’의 과제
Ⅲ. 질문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한국교회를 말하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누구나 30분 정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본인도 2013년도부터 한국교회가 이대로 가다가는 침몰하는 거대한 배처럼 느껴졌다. ‘정도전’ 드라마를 보면서 무너져가는 고려를 치고 다시 세우는 ‘정도전’의 길인가? 그래도 고려를 위해 다시 헌신하는 ‘정몽주’의 길인가?를 생각하기도 했었다. 그러다가 “왜 또 하나의 교회가 필요한가?” 라는 질문으로 성도들과 교회론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개척을 준비하고 시작한 ‘너머서교회’등 새롭게 도전하고 시작하는 교회의 이야기들을 듣고, 읽으면서 다시 건강한 교회에 대한 열망이 생겨났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 땅의 ‘교회’를 통해 일하신다는 믿음으로 지역교회를 살리기 위해 청년들을 살리기 위해 교회로 더 들어갔었다. 그 즈음 선교적 교회라는 말들을 인터넷에서 들으면서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기 시작하였다.
요즘 한국교회에서는 ‘선교적 교회’라는 말이 유행이다. 그리고 여러 책을 살펴보는 동안 선교적교회라는 개념이 이미 너무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큰 벽에 부딪힌 것 같았다. 본인이 새물결아카데미에서 열린 선교적 교회강좌에 참석하면서도 선교적 교회에 관해 출판된 책을 분류하는 책이 나올 정도로 그 개념이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음을 들었다. 이에 선교적 교회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북미권에서 그 개념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먼저 겸손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선교적 교회의 등장
1. 선교적 교회론의 배경
역사적으로 유럽 지역은 313년 콘스탄틴 대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후로 기독교 국가가 되었고, 그곳에서 태어난 사람은 크리스천이 되었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선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가 해외선교를 하게 되었는데, 주로 비유럽 지역에서의 복음 전파 활동을 선교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것이 서구 교회 크리스텐돔(Christendom)의 유산에서 비롯된 선교관이다. 서구 교회는 교회가 직접 선교하기보다는 교회 밖의 선교단체나 선교에 관심 있는 개인 후원자들에 의해서 선교가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석환,『지역공동체와 함께 하는 교회의 새로운 도전들』. 서울:총회한국교회연구원, 2018
성석환,『공공신학과 한국사회』. 새물결플러스, 2019
최형근, 『선교적 교회란 무엇인가?』. 목회와신학, 2013년, 3월 통권285호
Eddie Gibbs, Next Church, 임신희 역, 『넥스트 처치』, 서울:교회성장연구소, 2010
Alan Hirsch and Michael Frost, 지성근 역,『새로운 교회가 온다』.서울:IVP, 2009
한국일, “특집 대담: 선교적 교회론의 실천으로 한국 사회의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목회와 신학』 통권285호(2013.3)
문상철,『제34회 한국선교학포럼강의안: 크레이그 밴 겔더의 선교적 교회론』. 한국선교연구원(2009.4-5)
김영동, “선교적 교회 측면에서 본 교회 시설 개방”, 『목회와 신학』 7월호(2015.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