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체육 게임활동 영역 3. 공놀이 선택 농구형 게임하기 대장공놀이하기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4.01.16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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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학년 체육 게임활동 영역 3. 공놀이 중 선택 농구형게임중 1/3차시 대장공놀이하기를 통한 농구의 기본기술을 익히는 내용에 관한 세안입니다.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단원(제재)개관
1. 사회관
2. 학생관
3. 교재관
4.학습의 계열 및 통합
(가) 발전계통
(나) 학습과제 분석
Ⅱ. 단원(제재)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측면
Ⅲ. 학생의 실태
1.체육과 교수 학습을 위한 조사
①4학년 교과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목
②체육시간에 대한 선호도
③체육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역
④게임활동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
⑤농구의 경험정도
⑥ 농구에 대한 자신감
⑦ 하루에 운동하는 시간
Ⅳ. 단원(제재)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판서 계획
3. 준비계획
4. 형성(수행)평가 계획
본문내용
1. 사회관
현대는 산업의 발달과 함께 문화 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편리해진 문화의 발달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도 했지만 아동들이 맘껏 뛰고, 달리고, 즐기며 신체를 단련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위환경에 의하여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학생들에게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게임놀이를 함으로써 사회성을 키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인 인격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신체의 특성과 움직임 교육의 개념을 터득하여 다른 운동이나 스포츠를 더욱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사회 체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평생체육의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2. 학생관
초등학교 4학년의 신체적 발달은 급격한 신체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근육과 근력의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며, 협응력과 자극에 대한 반응 시간이 빨라지는 등 여러 가지 자세에 대한 습관이 형성된다. 또한 운동요인의 발달이 현저히 높아지고, 경쟁적이고 도전적이며 모험심이 강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며,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로 볼 때 구체적 조작단계에서 형식적 조작단계로 들어가는 시기로 학생은 구체적인 대상물이 없어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는 단계이다.
그러므로 개인 별 수준에 맞는 몸풀기 운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여 운동욕구를 발산시킬 ...
참고 자료
1.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육(수업)실습 안내 및 지도 수업안,
2.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2, 교육실습안내,
3.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체육4,서울:대한교과서(주),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