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문화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2.11.13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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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문화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각문화와 시각적 재현(현대 문화는 시각문화 임. 시각중심적으로 펼쳐짐.)
2) 모더니티와 시각문화
3) 현대 도시 문화의 특징은 시각성
4) 발터 벤야민(1892-1940)
5)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 벤야민의 유명한 논문
6 예술 작품을 보고 난 뒤(“플란다스의 개” 라는 영화)
7) 산보자 라는 인물(시각문화와 관련된 중요한 개념, 산보자)
8) 카미유 피사로(1897), 몽마르뜨 대로, 겨울아침
9) 응시.
10) 푸코 : 응시와 감시
본문내용
1) 시각문화와 시각적 재현(현대 문화는 시각문화 임. 시각중심적으로 펼쳐짐.)
- 시각은 다른 감각이 줄 수 없는 확실성을 담보해준다. “백문이 불여일견”, “내 눈으로 보기 전에는 믿을 수 없다.”
- 시각은 타고난 감각이기는 하지만, 사물을 보거나 세상을 보는 우리 시각은 철저히 문화적이다.
- 본다는 것은(눈에 보여서 보는 것이 아님) 문화적 학습 후 문화적으로 보는 것이다. ex) 현대의 사진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비서구인에게 일상적인 모습을 담은 사진을 보여주면, 이해하지 못한다. 사진이 재현하는 내용을 포착할 수 있는 적절한 문화능력이 없기 때문, 예를 들어 우리가 신체의 특정한 부위를 클로즈업 한 사진이 있다면, 이것이 전혀 이러한 문화적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신체가 절단 되어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또 영화에 다양한 기술 중, 한 화면에 노란 필터를 끼워 보여주게 된다면, 이것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장면으로 인식함. 이것 또한 우리가 본다는 것이 문화적인 학습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할 수 있다. 그리고 영화에 교차편집이 있는데, 다른 공간에서 서로 상이한 공간에서(불이난 실내 공간, 밖에 불을 끄는 공간이 나란히 연결 됨) 이를 통해 동 시간 다른 공간이라고 인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