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코로나 이후와 세계입니다. 가급적 가장 최근의 자료를 활용하여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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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19의 현황
2. 코로나19와 비대면, 온라인, 모바일 소비
3. 코로나19와 낙인의 양상
4. 글로벌 인플레이션
5. 코로나 19와 클라우드
6. 코로나19 비대면 근무
7. 코로나 이후의 세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19년 말 처음 유행한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인 팬데믹(Pandemic)을 선포하였다. 전 세계 백신 접종 완료자가 2022년 7월 기준 4,821,802,059명으로 62%(우리나라 백신 접종율은 86.3)에 그치면서 변이를 일으킨 오미크론 하위 변이로 인해 추가적인 재유행 상황을 맞기도 했으며(Our World in Data, 2021), 이 때문에 국가 간 장벽은 외교 등의 필수 목적이 아닌 여행에 대해서는 여전히 제한되었다. 다행히 2022년 후반기부터는 전 세계적인 오미크론 유행세가 정점을 찍고 감소 추세로 돌아서면서 오미크론 유행세로 인한 방역상황은 종료되고 다시 일상회복에 들어선 상황이다.
팬데믹 기간 각 국 정부는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접종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을 헤쳐 나가고자 했고 특히 국가 간 이동 제한은 항 공산업의 발전과 함께 가까워진 전 세계를 멀어지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국가 간 이동이 극히 제한되고 그나마도 일정 기간의 자가격리나 백신 접종 확인서가 필요하면서 비즈니스, 여행, 학술, 예술교류 등 다양한 인적 교류가 끊기기도 했다.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한 확산이 심각한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많은 희생자와 경제적 피해를 낳은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그간의 팬데믹 상황을 돌아보고 최근 코로나19로 촉발된 다양한 현상들과 그로 인한 미래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코로나19의 현황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중국 후베이 성의 우한에서 처음 보고되었으며, 2002년 발생한 급성중증호흡기증후군(SARS-CoV-2)과 같은 동물성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Ahn et al., 2020). 코로나19는 2020년 1월부터 중국 외의 여러 나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20년 3월 11일 대유행(pandemic)을 선언하였다.
참고 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두산백과
세계경제 포커스(20.3.16/대외경제정책연구원)
코로나19가 IT산업과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양명자
통계청, 202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언택트 마케팅』
[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코로나 사태'가 바꾼 기업환경,'언택트 업무' 빠르게 확산,김석중,2022
권혁수, 「부천대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대면수업 전개」, 『r머니투데이』, 2020.06.18
에너지산업 덮친 코로나19, "가격유연성 제고 필요"/김진오/2020.06.25
코로나감염증 19(COVID-19), https://knaps.or.kr/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