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회화사 정리) 1.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_조선전기
- 최초 등록일
- 2022.08.10
- 최종 저작일
- 2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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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회화사 정리) 1.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_조선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관
1)초기회화
2)고려시대 영향
(1) 조선초 화단의 화풍
(2) 도화서 구성
(3) 화단의 제경향과 안견파 화풍의 유행
3)<조선초기화가들> 15c ~ 16c전반기
(1) 안견
(2)강희안
(3)이상좌 등
4)16c전반 안견파 작품 경향
5)영모화, 화조화 : 신사임당, 이암
2. 조선전기 회화 종합
3. 일본회화와의 교섭
본문내용
조선시대 전반적인 회화적 특징(전기~말기)과 화론의 배경
구성: 왕공사대부출신 화가들 + 화원들
산수화와 인물화가 주류, 영모화, 화조화, 초충화 등
도화서 설치하여 국가기관에서 회사(繪事: 그림에 관한 사무)를 관장함
<왕공 사대부 출신 화가>들이 새로운 외래화풍을 수용하고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
화원의 시취, 승진, 심사, 지도를 담당하며 화단을 주도함.
감상화가 주류를 이룸
성리학과 도가사상에 바탕,
“유교적/성리학적 문치주의” 가 화단을 지배함.
영향
회사를 관장하는 국가기관인
도화서의 <화원>들이 회사의 실무를 담당함. 실기적 측면 담당
1. 개관
문인화가, 화원 ↑(승려화가↓): 시화일률사상영향, 새로운 화풍수용, 진취적 회화발달에 선도적
(양식 변천에 따른 구분)
-초기(1392-약1550) : 고려회화전통+중국화풍수용 => 다양한 한국적 화풍, 왕실후원으로 발전
-중기(약1550-약1700) : 조선 전기의 영향 하에서 절파화풍 발전, 일본 무로마치 수묵화에 영향
-후기(약1700-약1850)
-말기(약1850-1910)
<중 략>
(종합)
조선전기
-산수화: 곽희파를 밑거름으로 안견화풍이 가장 널리 추종됨. 뚜렷한 한국적 화풍형성
- 안견파 화풍 : 15~16c까지 이어지며 이 시대 모든 국가적 기록화의 기본이 됨.
-16c 전반: 15c 화풍에 집착하는 전통주의적 경향(송대화풍유지)
-16c 중엽: 절파화풍의 가미
-이암을 중심으로 한국적 동물화
16c 전반기 안견파 산수화
① 전경-중경-후경의 삼단구성, 경물간 유기적 연결
② 넓은공간, 확대지향적 공간감, 편파구도
③ 형태의 규칙성
④ 단선점준(산, 바위 표면이 짧은 점과선으로 이뤄짐)
⑤ 강렬한 흑백대조
⇒ 특징있는 한국적 화풍 발전
참고 자료
안휘준, 한국회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