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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법제사
주제: 죄수의 딜레마와 게임 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이론이란
(1) 게임이론의 기본 전제
(2) 게임 이론의 역사
1) 게임 이론과 폰 노이만
(2) 게임 이론의 역사
1) 게임 이론과 폰 노이만
2) 게임 이론과 제2 차 세계 대전
3) 오늘날의 게임 이론
(3) 게임 이론에 대한 두 가지의 접근법
(4) 게임의 형태-일반형 게임을 중심으로-
(5) 게임의 유형
1) 협조적 게임, 비협조적 게임
2) 제로섬 게임, 넌-제로섬 게임
3) 대칭적 게임, 비대칭적 게임
A. 대칭적 게임과 치킨 게임
B. 비대칭적 게임
4) 동시적 게임, 순차적 게임
(6) 내쉬 균형
1) 존 내쉬는 누구인가
2) 내쉬 균형이란
2. 죄수의 딜레마
(1) 죄수의 딜레마와 넌-제로섬 게임
(2) 죄수의 딜레마의 예시
(3) 죄수의 딜레마의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법제사는 이름에도 ‘사(史)’가 붙듯이 법과 제도의 ‘역사’에 대해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역사 속에서 법이 어ᄄᅠᇂ게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사회에서 법이 어떻게 기능해 왔는지 역사적인 변천을 추적해보는 학문이다. 법학의 주류 과목은 실정법을 다루는 것들이지만-예를 들어서 헌법, 형법, 민법, 상법, 행정법 같은 과목들은 실정법의 해석을 다루는 과목들이다-, 법제사의 경우 법학과 역사학이 결합된 과목이라는 점에서 인문학과 사회과학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실정법학은 현행 실정법의 해석에 주목하는 데 반해서 법제사는 과거의 법의 해석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실정법의 교과목들과 차이가 있다. 한편, 기초법학의 하나인 법철학이 법의 본질을 탐구하고, 법사회학이 법과 사회 사이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면 법제사는 과거의 법과 (과거의) 사회의 관계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다른 기초법학과도 차이가 있는 과목이다.
그렇기 때문에 법제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과거의 모든 법과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법과 제도뿐 아니라 관련된 이론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죄수의 딜레마와 게임 이론은 과거의 구체적인 실정법은 아니다. 즉 ‘죄수의 딜레마법’이라거나 ‘게임이론법’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것들은 법학뿐 아니라 사회과학의 영역 전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이론이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죄수의 딜레마 이론은 게임 이론 가운데 가장 유명한 사례이다.
아래에서는 게임 이론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본 뒤 그 중에서도 특히 죄수의 딜레마 이론에 대해서 탐구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게임이론이란
(1) 게임이론의 기본 전제
게임이론은 수학에 기반을 둔 이론이다. 이것은 상호 의존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수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1991.10.31. 한국법제사학 개척_연구논문 한데 수록
KoreaScience, 김승욱, 게임이론과 통신응용
한국통신학회지, 2013, 김승욱, 게임이론과 그 응용
온라인중앙일보, 2015.2.8. 죄수의 딜레마 뜻, 게임 이론에서 나온 사례.. 다방면에 활용 돼
매일경제, 박유연, 2008.4.9. [경제교실] 게임이론이란?
KDI 경제정보센터, 차성훈, 2010.1.28. 치킨게임
똑똑(dokdok), 내쉬균형으로 알아보는 선택의 경제학
korea.kr, 리니언시 제도 시행 11년, 그 성과와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