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사' 노트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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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대교회사' 노트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장 서론
2. 2장 초대교회의 배경
1) 유대적배경
2) 헬라적인 배경
3. 제3장 사도 교회의 모습들
1) 그리스도인의 삶
2) 예배
3) 성례
4) 주의날
5) 교회의 조직과 정치
4. 제4장 박해와 순교
1) 로마에서의 기독교
2) 박해의 상황
3) 박해이유
5. 제5장 이단들의 도전
1) 에비온주의
2) 영지주의 (Gnosticism) 노스틱주의
3) 말시온 주의
4) 몬타니즘
5) 군주신론
6. 제6장 사도적 권위
1) 감독의 권위
2) 정경
3) 사도신경
7. 제7장 교부들
1)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2)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
3) 카르타고의 터툴리안
8. 8장. 콘스탄틴과 기독교
1) 콘스탄틴의 아이러니
2) 콘스탄틴의 영향
9. 12장 아리우스 논쟁: 삼위일체 논쟁
1) 아리안 사상의 계보
2) 아리우스 사상
3) 아리우스 논쟁의 역사
4) 정치와 신학
10. 13장 기독론 논쟁
1) 아폴리나리우스주의
2) 네스토리우스주의
3) 유티키스주의
11. 제14장 위대한 교회의 교사들
1) 밀란의 암브로스
2) 존 크리소스톰
3) 제롬
4) 어거스틴
본문내용
역사란 무엇인가?
랑케- “역사는 실제로 일어난 대로의 역사” 랑케는 역사는 과학이다. 주관적인 것보다 객관적인 면을 강조했다. 오늘날 평가로 볼 때 랑케의 역사는 지나쳤다. 과거에 일어난 일 실제 그대로 복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 사건의 100% 참여자는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랑케를 통해 근대적, 과학적 역사가 시작되었다. 랑케는 역사가 객관성, 자료를 근거로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했다. 과거에 무게.
딜타이, 콜링우드는 역사의 주관적인 면 강조. “역사라고 하는 것은 과거에 대한 현재적인 생각일 뿐이다.” 현재에 무게.
E.H.carr- "역사는 과거와 현재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과거와 현재를 아울러 무게를 둠.
현대에는 역사를 종합적 과정으로 생각한다. 사료편찬, 역사편찬.
역사에는 과학적 측면이 있다. 그러나 역사는 과학적이지만 않다. 과학은 사물의 이치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지만, 역사는 사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과학은 정적인 것이지만, 역사는 동적인 것이다. 그러나 역사과 자료라는 측면에서는 과학적 측면이 있다. 자료비평의 측면. 엄격한 관점에서 자료를 검증한다.
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것. 철학으로서의 역사.
역사는 역사가의 필력에 의해서 만들어 진다. 역사는 재구성의 과거를 겪는다. 문화, 예술로써의 역사.
눅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눅1:2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꾼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눅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눅1:4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얼케이른즈는 누가를 1급 역사가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