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영화속의 여성연대-개 같은 날의 오후/바그다드까페
- 최초 등록일
- 2003.12.12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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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속의 여성 연대를 `개 같은 날의 오후`와 `바그다드 까페`를 통해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주제
제 2장 이론적 배경
1. 페미니즘에 대한 개념적 체계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3) 페미니즘의 종류
2. 엥겔스의 가족의 기원
3. 이리가라이의 여성의 정체성
제 3장 TEXT 분석
1. 개 같은 날의 오후
2. 바그다드 까페
제 4장 결론 및 제언
<표 1> <개 같은 날의 오후>의 이항대립구조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전통적인 가족'이라고 칭할 정도로, 독신가정, 공동체가정, 대가족, 동거가정 그리고 외국에서는 동성애 가족 등 가족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중이다. 가정의 중심에는 어머니인 여성이 있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진리로 여겨졌었는데, 이제 이 말은 신화로 남게 될지도 모른다. 대학생들에게, 그 중에서도 여대생들에게 결혼은 선택 사항이 되었고,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 혼전 동거에 대한 젊은 남녀의 찬성이 78%로 나타날 정도로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그야말로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한다.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 2003. 7. 31일 기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남아선호 사상이 1위인 나라 역시 한국으로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가장 혼란스러운 모습을 나타내는 곳이 한국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절반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에 대한 차별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면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여성을 남성과 차별하는 것은 신의 뜻이기도 하다는 많은 종교의 교리적 해석이 현실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그래서 모든 면에서 여성은 남성에 대한 부차적 존재로 인지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서 여성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온 출산과 육아는 충분한 사회적 가치로 여겨지지 않고, 오히려 여성을 억압하는 기제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남성들이 병역의 의무를 사회적 지위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여성의 출산과 양육을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연결해서 법제화한 나라는 지구 위 어디에도 없다. 더욱이 식생활이나 시집 위주의 대소 가정사 챙기기, 남자들의 가사 노동에 대한 인식 부족 등 기존의 가정 형태를 지키려면 많은 품이 드는 한국에서 여성들이 결혼을 거부하는 현상이 해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 출산율이 유럽과 미국 보다 낮은 1.38 이라는 경악할 수치는 한국의 여성들이 여성이기 때문에 겪는 불이익에 대해 인식한지 오래됨을 뜻한다.
참고 자료
논문
원경립(2002), 『중년기 여성의 자아정체성을 위한 연구』, 영남신학대학 대학원
장보성(2003), 『들뢰즈․가따리의 ‘-되기’의 정치학과 페미니즘:<감각의 제국>, <바그다드 까 페> 분석을 중심으로』, 동국대 대학원
한희정(2000), 『한국페미니즘 영화의 의미 생성과 수용자 해독에 관한 연구:<개 같은 날의 오후>와 처녀들의 저녁식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단행본
박정오(1996),『나, 너, 우리』, 동문선
김성화(1998), 『나는 본다, 철학을』, 동녘
엘렌 씩스, 정문영 역(2000) 『페미니즘 어제와 오늘』, 민음사
홍세화 (2002)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창작과 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