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개념 종류 및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03.12.11
- 최종 저작일
- 2003.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음
목차
<1장>
1. 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축제의 개념과 특성
2) 축제의 역할과 기능
2. 축제의 유형
1) 참여의 축제
2) 재현의 축제
< 2장 >
1. 축제의 사례
1) 지역특화산업진흥과 이천도자기축제
2) 지역경제활성화와 금산인삼축제
3) 문화예술진흥과 춘천인형극제
4) 지역특성화와 무주반딧불축제
2. 지역축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축제의 발생시기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노래와 춤을 비롯한 예술이 총망라된 것이 축제라고 한다면, 민속예술의 시원이라고 볼 수 있는 '제천의례'가 우리 축제의 기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고대 제의의 잔존형태로서 (하회별신굿, 동해안 별신제, 강릉단오제) 등이 있다.종합예술 형태의 축제는 우리의 고대사회에서 부족국가 시대의 제천의례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삼국지위지동이전'에 기록되어 있는 부여의 정월 영고, 고구려의 10월 동맹, 예의 무천과 마한의 농공시필기인 5월과 10월 등의 제천의례는 모두 종합예술의 성격을 띤 한국적 축제이다. 여기서 농공시필기인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와 같이 시기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은 바로 세시의례와 관계된다는 것을 말해 준다. 흔히 세시풍속으로 일컬어지는 세시의례는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하여 거행되는 주기전승의 의례적인 행위라고 개념 정의를 할 수 있는데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행해지므로 계절제라고도 한다. 제천의례는 바로 계절제이며 세시의례가 그렇듯이 농경의례였다.이 때에는 천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음주가무로 놀이판을 벌이며 신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소망을 빌었다. 이처럼 제천의례라는 축제는 놀이판이자 신성한 종교의 장이었다. 우리 축제의 시원은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나오는 '희락사모지사', '삼국사기'에 나오는 여자들의 가배일 놀이 등은 우리 축제의 원류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참고 자료
1. 김흥우/ 한국의 놀이와 축제/ 집문당/ 2002 (p.110∼p.114, p.180∼p.189)
2. 이송미/ 한국의 축제/ 성하출판/ 1999 (p.90∼p.93, p.111, p.255∼p.256, p.229∼p.230)
3. 이상일/ 놀이문화와 축제/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1998, (p.157∼p.165)
4. 문화저널/ 진정한축제, 살아숨쉬는 축제를 만들자
5. 장 뒤비뇨/ 축제와 문명/ 한길사/ 1998
6. http://www.showkorea.com/(축제에 관련된 행사, 기획,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7. http://mnum.mokpo.ac.kr/ruslee/class/지역축제.htm(축제의 정의가 제시되어 있다.
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docid=153096
(축제의 정의, 축제의 의의, 축제의 종류, 축제의 미래)
9. http://www.citf.or.kr/korean_htm/main.htm (춘천국제연극제)
10. http://www.ceramic.or.kr/claudio/list.php?id=material(이천도자기축제)
11. http://www.firefly.or.kr/(무주반딧불축제)
12. http://insamfestival.co.kr/festival/introduce/list.php(금산인삼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