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학의 창시와 개요
2.불평등 비판과 평등주의
3. 동학 평등주의의 근거
4. 평등이 실현된 이상사회
5. 맺음말
본문내용
1. 동학의 창시와 개요
동학은 서학에 대응할 만한 동토(東土) 한국의 종교라는 뜻으로,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 ·불(佛) ·선(仙)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人乃天),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인내천’의 사상은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지상천국(地上天國)의 이념과 만민평등의 이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는 종래의 유교적 윤리와 퇴폐한 양반사회의 질서를 부정하는 반봉건적이며 혁명적인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다.
한편, 동학은 신분 ·적서(嫡庶)제도 등에도 반기를 들어 이를 비판하였으므로, 그 대중적이고 현실적인 교리는 당시 사회적 불안과 질병이 크게 유행하던 삼남지방에서 신속히 전파되었다. 포교를 시작한 지 불과 3,4년 사이에 교세는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지방으로 확산되었으며,
참고 자료
동학학회, 동학과 동학경전의 재인식, 신서원, 2001.
신부철, 동학의 윤리관, 서울대학교, 1982.
신일철, 동학사상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장화영, 동학의 윤리사상 연구, 전북대학교, 1985.
정혜정, 동학,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 도서출판 혜안, 2001.
한국동학학회, 동학연구, 한국동학학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