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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가족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나혜석의 작품과 현대 사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신여성 나혜석
1. 나혜석 소개
2. 신여성의 정의
3. 여성 혐오의 연대기 : 모던걸에서 메갈에 이르기까지
II. 나혜석의 작품에 드러난 조선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와 가족주의
III. 봉건적 가족 제도에 저항하는 나혜석의 글
1. 탈가족주의적 관점에서 본 나혜석의 글
2. 가족주의의 심화: 현대사회의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IV. 나혜석 작품의 한계 및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I. 신여성 나혜석
1. 나혜석 소개
나혜석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자 작가이다. 1896년에 태어났으며 일본에서 유화를 전공했다. 1918년에는 일본 유학 시절 조혼을 강요하는 아버지에 맞서서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제의식을 담은 단편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1920년에 김우영과 결혼하였고, 결혼한 후에도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모된 감상기」를 통해 자신의 임신, 출산, 육아 경험을 솔직하게 토로하며 여성 고유의 경험을 처음으로 공론화시켰다. 이는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 이후 남편과 함께 세계여행을 떠나고, 귀국 후에 파리에서 만난 최린과의 관계가 문제가 되며 1930년 남편 김우영과 이혼했다. 그리고 자신의 연애, 결혼, 그리고 이혼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와 심리를 자세히 기술하고 조선 사회의 가부장제가 가지는 모순을 비판한 글 「이혼 고백장」과 「신생활에 들면서」를 발표하여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그의 글은 당시 사람들의 상식을 뛰어 넘는 것이었다. 사회로부터 비난을 받으며 행려병자로 사망하였다.
2. 신여성의 정의
신여성이란 구한말에서 일제강점기까지 신식 교육을 받은 여성을 말한다. 그들은 교육을 통해 학교 혹은 사회라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고 스스로의 정체성을 구성했다.
참고 자료
나혜석, 『나혜석 전집』, 서울: 태학사, 2000, 103쪽.
김은실, 「조선의 식민지 지식인 나혜석의 근대성을 질문한다」, 『한국여성학』 제 24권, 한국여성학회, 2008, 147-186쪽.
박정애, 「초기 ‘신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교육」, 『여성과 사회』 제 11권, 한국여성연구소, 2000, 46-63쪽.
정미숙, 「나혜석의 경희에 나타난 자아 정체성 탐색」, 『비평문학』 제 71권, 한국비평문학회, 2019, 59-83쪽.
윤광옥, 「근대 형성기 여성문학에 나타난 가족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쪽.
윤일희, 「1860년대 '조'의 도전은 계속되어야 한다」, 『오마이뉴스』, 2020.02.27.,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616368&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접속일 202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