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제자백가의 특징과 비교 검토
- 최초 등록일
- 2003.12.07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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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어렵게 쓴 레포트입니다.
제자백가들의 특징과 사상가들...
그리고 각 제자백가들을 비교한 것이 표로 제시 되어 있습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Ⅰ.서론
(1) 제자백가란?
(2) 제자백가의 발생배경과 그 이유
Ⅱ.본론
(1) 유가
(2) 도가
(3) 묵가
(4) 명가
(5) 법가
(6) 음양가
(7) 종횡가
(8) 잡가
(9) 농가
Ⅲ.결론
본문내용
Ⅲ.결론
제자백가의 주요학파는 유가, 도가, 법가의 삼가이어야 한다. 그들은 확실한 전수체계, 풍부한 저술과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었을 뿐 아니라 중국의 후대사상에 미친 영향도 상당히 중요하다, 그 다음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묵가, 명가인데, 그들은 비록 후대의 영향에서는 미약하지만 당시의 지위는 상당히 중요했고, 자기의 이론과 저술을 가지고 있었다. 음양가의 경우는 비록 철학체계상 완결성과 엄밀성을 말할 수 없지만 후세에 미친 영향의 측면에서는 소홀히 할 수 없다. 이와 같이 본다면 사마담이 논한 육가는 주요한 선진시대의 학파이다. 제자백가들은 여러 제후국이 난립하는 전국 시대의 상황은 일종의 언론의 자유를 폭 넓게 보장해주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기 나름의 식견과 포부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허락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상의 성격과 내용이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울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동일한 시대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판단이 제자백가의 공통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단일한 권력에 의해 정치적인 통합을 이루고 있었다면 사상의 자유는 제한될 수밖에 없다. 오히려 여러 제후국들의 세력 다툼과 정치적 분열이 다양한 사상의 만개를 가능케 한 조건이 되었던 셈이다. 이를 가리켜 사상의 자유로운 경쟁이 보장되었던 사상의 '자유시장'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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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환 저『중국 사상사』 서울 ; 신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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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자료『http://www.daejin.or.kr/home/shkim』
·인터넷 자료『http://www1.inhatc.ac.kr/jhpark/source/topic/jeja100g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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