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 카스트 제도 개관
- 최초 등록일
- 2003.12.05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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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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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카스트 발생(기원)
1. 아리안계 기원설
2. 비아리안계 기원설
3. 절충설
Ⅱ 바르나와 자티
1. 바르나 제도의 성립
2.. 바르나와 자티의 구분
Ⅲ 카스트 제도의 발달
Ⅳ 카스트 제도의 특징
1. 카스트의 일반적 특징
2. 카스트의 기능적 특징
3. 카스트의 종교적(힌두교 내에서의) 특징
Ⅴ 카스트 제도와 타종교
Ⅵ 카스트 제도와 인도의 근대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가 차별의 개념을 배제하는 평등의 시대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계급적 사회제도의 의미를 지니는 '카스트'라는 인도의 전통이 어떻게 현존할 수가 있을가?" 라는 물음을 항상 나 스스로에게 던져보곤 했었다. 다양한 인도의 언어가 말해주듯이 인도의 문화는 다양성을 그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 같다. 인도 문화의 특이성 즉, 다양함을 나타내면서도 흔들리지 않는 저력은 무엇보다도 힌두교적 전통, 무엇보다도 그 힌두교 전통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카스트제도에 있는 것 같다. 수많은 카스트로 세분 되어있는 인도인들이 마치 통일되지 않아 보이고 제 각각의 생활상을 보이며, 방황하는 것 같지만 그 業사상에 순응하여 자신들의 종교적 전통에 따라 사제자(브라만)들을 포함한 상층계급에 순응하는 하층계급의 양상들을 볼때는 그 놀라운 통일성에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 점은 브라만을 비롯한 상층계급들이 초기의 분업적인 순기능의 측면을 잘 살리지 못하고, 그것을 지배 이데올로기 적으로 활용하고, 제도를 발전 시킨것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낀다. 좀 더 적극적인 아힝사의 의식이나 자비의식을 가지고 하층민들을 대했더라면 오늘날에 수많이 언급되는 카스트의 역기능적인 측면과 폐지를 주장하는 사태로 까지는 진행되지 않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그 사회적 통제적 기능이나 지배 이데올로기 측면의 통치 이념이 아닌 종교적 원리 ( 예를 들자면 '행위에 의해서 카스트가 결정되는 것이지, 그 출생이나 혈통에 의해서 카스트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구절에서와 같은 윤리적 기능으로 본 카스트)에로의 발전을 추구하였다면 오늘날과 같은 문제점들이 훨씬 덜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참고 자료
1. 인도 문화의 이해, 이은구, 세창출판사
2. 인도사회와 신불교운동, 山崎元一, 전재성·허우성 역, 한길사
3. 인도사, 조길태, 민음사
4. 세계종교사, 정진홍, 서당
5. Hinduism哲學의 社會倫理性 硏究 - 四姓制度(CASTE)를 中心으로 - 정승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