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해방적 성서읽기를 피오렌자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구체적 방법론까지 제시해봤습니다. 책과 너의 생각과 노력으로 만든 소논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비록 긁어서 따오지않아 나의 말로 써지긴했지만 그 내용은 충실했음을 밝히고 싶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몸말
1. 여성의 눈으로 성서를 읽는 것의 필요성
2. 여성의 눈으로 성서를 읽는 방법 - 피오렌자의 방법을 중심으로
3. 복음서 속의 여성-예수를 통한 여성해방
4. 복음서의 여성억압
5. 내 나름의 시각갖기 - 내 눈으로 복음서 보기(구체적 내용으로)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한 학기의 여성신학 수업을 통해 성서 속의 가부장제적이고, 성차별 적인 내용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방법적 측면이나 실질적으로 성서를 읽을 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배움이 나의 삶이나 생각과 연결될 때 그 배움이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듯이 이번 레포트를 통하여 나의 배움을 좀 더 깊이 이해해 보고자 한다. 우선 성서 읽기에 있어 어떻게 페미니즘적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인식을 토대로 설교나 교회학교 교육에서 비중 있게 사용되는 복음서를 읽어보고자 한다. 복음서 속의 여성과 여성 해방적/억압적 내용을 알아보고, 내 나름의 시각으로 복음서에 접근해봄으로써 나의 배움을 실천해보겠다.
◎몸말
1. 여성의 눈으로 성서를 읽는 것의 필요성
우리는 왜 여성을 눈으로 성서를 봐야한다고 말하는가? 과연 이것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이것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움직임이요, 도전이다. 기독교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에 한가지가 바로 성서이다.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소멸되지 않고 우리 곁에 머문 성서는 기독교에서 없어서는 안될 텍스트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어져 내려왔다. 하지만 과연 그 성서가 기록되고, 해석되고, 전해 내려오면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인지 점점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과연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읽고 있으며,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생각들이 등장한 것이다. 여성뿐 아니라 생태와 인종을 억압하는 자리에 있어온 성서. 이제 성서를 해방의 자리로 옮기고자 하는 움직임의 하나가 바로 여성해방적 시각의 성서 해석이다. 가부장제의 역사와 남성 중심적 시각 속에 갇혀 온 성서를 여성을 눈으로 읽는 것은 성서를 해방시키고, 그 속에 억압받아온 여성을 해방시키는 작업이다. 그 방법론과 실질적 이해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
참고 자료
피오렌자, 『크리스챤 기원이 여성 신학적 재건』, 김애영 옮김, 종로서적
한국여성신학자협의회편, 『함께 참여하는 여성신학』,대한 기독교서회, 1991
한국여성신학회엮음, 『성서와 여성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5
최영실편, 『신학성서의 여성들』, 대한기독교서회
안상님편, 『여성신학 이야기』, 대한기독교서회, 1992
이우정편, 『여성들을 위한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89
성경전서 표준새번역 개정판, 대한성서공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