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 최초 등록일
- 2022.03.02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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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개론
주제: 4주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우리사회는 난민을 받아들여야 될까? 거부해야 될까? 문화론적 측면에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
2.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
3. 난민 수용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인간의 오랜 삶의 양식과 사상이 녹아 있는 하나의 큰 융합 덩어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를 논함에 있어서 ‘틀림’을 말하는 것은 가끔 위험할 수 있다. 문화 사대주의로 비추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화는 일반적으로 ‘다름’의 개념으로 논해진다. 광의에서의 문화는 인간의 모든 생활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문화는 큰 융합덩어리이다. 더불어 문화는 특정 사회 집단 내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창조 및 학습되고 전승된 경험의 총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특정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대한 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별 및 국가별로 문화의 차이는 존재할 수 있다. 문화의 본질을 이해한다면 이는 매우 당연한 개념이다.
그런데 사실 문화의 차이는 물리적인 국경만을 기준으로 하는 개념이 아니다. 심지어 동일한 지역 안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문화적인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기술의 발달로 인해 보이지 않는 국경의 벽이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이정희, 혐오표현을 거절할 자유, 들녘, 2019.
엘빈 해치, 문화 상대주의의 역사, 모티브북, 2017.
석인선, 한국사회와 다문화현상의 이해, 동아대학교출판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