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학 ) 음악교육의 사회적 맥락 관련 자유주제 논평. 교육과정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비판적 고찰 논평. 21세기 음악교사교육과 관련된 문제들 논평
- 최초 등록일
- 2022.01.15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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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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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홍은숙, 2000, [음악과 사회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pp. 11~17에서는 대중음악과 반대되는 개념인 순수음악을 제시하며 예술적으로 제작되고 만들어진 음악들이 소비자들에게 소외되고 또, 소비되더라도 과거의 곡들만 소비된다는 비사회적 경향을 사회적 현상이라고 보았다. 이는 우리가 사회에서 순수음악보다 대중음악을 더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며, 현대의 순수음악들이 과거의 음악들과 다르게 비관적인 사회의 이미지를 가지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 과정에서 현대의 순수음악에 대해 과거와 달라진 환경과 사회 현상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새로운 사회의 이미지를 가진 사회적 경향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였다. 녹음과 음악의 연출 환경이 음악회나 무대와 같은 큰 환경에서 이제는 개인 공간에서 녹화된 음악을 통해 들을 수 있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순수음악과 대중음악의 차이가 사라져 모든 음악이 누구에게나 주어지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되었기에 우리는 사회적 현상에서 음악이 특수한 것이 아닌 일반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견해를 가져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
이에 유의하며 음악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과정을 보았을 때 일반적인 교육과정에서 순수음악에 대한 음악교육은 감정 훈련과 인간성의 발전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바탕으로 둔다. 또, 음악과 교육, 사회가 상호의존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Christopher small, 1986, p. 199, 재인용).
참고 자료
교육부(2015).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2]
김은주(20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음악 교과서의 ‘음악 요소와 개념’ 위계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선영(2016.03.01). 지금, 아이들은 음악을 어떻게 배울까?. 객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