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컨텐츠 산업에서의 해외진출 사례
- 최초 등록일
- 2021.11.28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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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참고문헌은 각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최근의 맥도날드와 BTS의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들면서 최대한 최신의 자료들로 과제를 정리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게임산업
(2) 문화 컨텐츠 산업
(3) SNS 서비스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다국적 패스트푸드 기업인 맥도날드가 한국의 아이돌인 BTS와 협업해 한정판 세트 메뉴를 전세계에 출시했다. 이러한 맥도날드의 ‘셀레브리티 시그니처 메뉴 프로그램’ 중 하나 이상의 국가에서 출시되는 것은 BTS가 최초이다 . 이번 마케팅은 BTS를 단순히 광고모델로만 소비하지 않는다는 것에 차별점이 있다. 맥도날드는 이번 글로벌 협업을 기념하기 위해 브랜드 시그니처 색인 노랑과 빨강을 놓고 매장 내부를 BTS 팬덤의 상징인 보라색으로 장식했으며 매장에서는 BTS 노래가 재생되고 있다. 이러한 K-pop의 인기 외에도 드라마, 예능, 게임 등 한국의 콘텐츠 산업이 전세계로 점차 진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5.6% 증가한 119조 6,066억 원으로 집계되었다고 발표되었다.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소폭 감소한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방송(9.5%), 만화(8.9%), 게임(8.7%)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처럼 어떤 기업은 국내의 영향이 크지 않은 곳에서 큰 성과를 거두기도 하지만, 어떤 기업은 해외의 문화를 간과하고 현지화를 제대로 이루지 못하거나, 진출전략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실패를 맛보기도 한다. 이러한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각각의 사업 특징과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게임 산업
1) 모비릭스
모비릭스는 세계 최대 모바일 분석 사이트인 앱애니가 선정한 게임 회사별 글로벌 다운로드 20위에 이름을 올린 게임사이다. 약 100여종의 게임을 출시했으며, 한달 순수 이용자 수(MAU)는 200여개국에서 2천500만 명을 뛰어넘었다. 주 매출원은 게임 내 광고 수익이었지만, 결제 피로도를 낮춘 인앱 결제 아이템 판매로 수익성을 보완 및 강화하고 있다. 모비릭스는 자사의 글로벌 인기 게임과 연계한 크로스 마케팅(기존 인기 게임과 연계해 신작 알리기)으로 자사의 신작 흥행을 이끌고자 계획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KOCCA
이코노믹리뷰
중앙시사매거진
이코노미스트
중앙쇼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