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 무용학과 / 발표자료] 미국의 현대무용 2 - 미국 현대무용의 개척인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11.16
- 최종 저작일
- 2021.09
- 2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1) 현대무용
2) 미국의 현대무용
3) 이론체계 적립
2. 본론
1) 이사도라 던컨
2) 루스 세인트 데니스
3) 마사 그라함
4) 도리스 험프리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미국의 현대무용
- 엄격한 형식
- 현란한 기술
- 자유롭고 개성적인 표현력
- 기존 형식 탈피
초기(1920~40년대)
- 이민자들의 유입과 경제개발 등으로 새로운 형태의 춤이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 시기
- 무용의 움직임을 통하여 작품의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관객과의 의사소통
중기(1950년대)
- 상징과 표현을 춤에서 제거하여 춤은 그 자체를 위해 존재
- 호세리몽·머스 커닝햄 테크닉의 등장
참고 자료
정은주. “미국 무용의 선구자 이사도라 던컨과 루스 세인트 데니스의 움직임에 나타난 세기말의. 징후들”, 무용역사기록학회, Vol.37 p35-54, 2015
정옥조. “Ted Shawn”의 작품세계(1933~1940), 대한무용학회 제 38호, 2004.
유미환. "자연주의 사상에서 본 현대무용의 추상적 표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2004.
정상혜. "현대무용사에 나타난 안무 특성."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12.
이미연. "자연주의에 관한 예술표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2013.
정기정. “델사르트와 라반의 움직임 이론이 뷔그만의 작품에 미친 영향”. 국내석사학위 논문 신라대학교, 2003.
박미숙. “현대무용사적 고찰에 의한 기독무용가의 역할”.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13.
Susan Au. 발레와 현대무용. 2018. 시공사. 서울
박혜란. 현대무용의 역사. 2008. 금광미디어. 서울
문애령. 서양무용사. 1995. 눈빛. 서울
THE NEW YORK PUBLIC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