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희대] 독일의 현대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2) 독일의 표현주의
2. 본론
1) 루돌프 폰 라반
2) 쿨트 요스
3) 마리 뷔그만
4) 피나 바우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독일의 현대무용 흐름과 이에 기반이 되었던 표현주의 무용,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인물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현대무용
현대무용(modern dance)은 인간 내면의 세계를 동작으로 표현하는 무용이자 창작무용으로서 현대적 감성과 전위적 신체표현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 행위를 말한다(박외선, 1984). 인간의 내적 세계를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현대무용은 19세기 말부터 미국·유럽 등지에서 발생하였고, 20세기에 들어 발달된 무용으로 전통적인 발레(Ballet)의 형식적이고 고정된 관념들과 형태로부터 탈피하고자 하였으며 자유로운 표현을 추구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현대무용은 발생의 중심에 독일 표현주의 예술운동이 이론적 기반으로 있다.
2. 표현주의
독일에 현대무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1910년 무렵은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었다. 1차 세계대전은 전 세계에 평화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비극이었지만, 이것은 당대의 충격과 고통에 대응하는 예술가들의 다양한 시도를 부추겼다. 여기에 가장 큰 역할을 한 사조가 바로 ‘표현주의’ 이었다.
참고 자료
장지원. (2003). 20세기 미국과 독일 현대무용의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1910~3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4(1), 161-177.
김현남. (2004). 피나 바우쉬(Pina Bausch)의 안무 특성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13(0), 51-71.
김형기, and Hyung Ki Kim. "독일의 현대 "춤연극" 연구 - 피나 바우쉬를 중심으로." 헤세연구 13.13집 (2005): 413-38. Web.
문애령. 서양무용사 / 문애령 편저 (1995). Print.
박혜란. 현대무용의 역사 / 박혜란 지음 (2008). Print.
방희선, and Hee Sun Bang. "Rudolf Von Laban의 사상과 독일표현주의 무용 -마리 뷔그만, 한야 홈을 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41 (2004): 45. Web.
성대영, 김현수. (2007). 독일 표현주의와 현대무용의 발생과정. 체육연구, 3(1), 1-11.
손환, 고은숙. (2012). 마리 뷔그만의 표현춤 사상 형성과 활동 연구. 체육사학회지, 17(2), 99-116.
임혜자. (2002). 독일 표현주의가 한국 현대무용에 미친 영향.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3(1), 183-205.
이경희,and Lee Kyunghee. "무용예술에서의 라반동작분석법의 총체적 의의." Trans- 6.- (2019): 17-33.
정의숙, and 반주은. 현대무용 인물론 / 정의숙, 반주은 지음 (2000). Print.
Au, Rutter, 김채현, Au, Susan, and Rutter, Jim. 발레와 현대무용 : 서양 춤예술의 역사 / 수잔 오 지음 ; 김채현 옮김 (2018). Print.
출처 : 문화뉴스(http://www.mhns.co.kr)
[네이버 지식백과] 에포트 [effort]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https://www.indiepost.co.kr/post/9029
https://balletwest.org/news/the-green-table-at-85
출처 <<국민일보 2002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