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 러닝의 배경, 정의, 특징 및 장단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9.13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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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립 러닝의 배경, 정의, 특징 및 장단점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플립 러닝의 배경과 현황
Ⅱ. 플립러닝의 정의
Ⅲ. 플립 러닝의 특징/특성
Ⅳ. 플립 러닝의 장‧단점
본문내용
Ⅰ. 플립 러닝의 배경과 현황
플립 러닝은 2000년도에 미국의 마이애미 대학교의 ‘경제학 입문’ 수업에서 'inverted classroom'이라는 용어로 시작되었다. 이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수용할 수 있었고, 차별화된 수업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후 플립러닝이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2007년 콜로라도 주의 고등학교에서 화학을 가르치는 교사인 Bergmann과 Sams에 의해서였다. 수업에 참석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서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여 제공하였는데 학생들은 이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어 추후 모든 학생들에게 수업 전에 짧은 동영상 강의를 학습하게 하였고 수업에서는 개념에 대한 강의 보다는 토론과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수업에서 교사는 내용 전달자가 아닌 학생의 질문에 답을 하거나 과제 수행을 도와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러한 방법은 학습자의 학습능력 증진과 자기 주도적 학습 참여를 이끌었다. 이렇게 시작된 플립러닝은 플립러닝 네트워크 (The Flipped Learning Network)를 통해서 많은 교사들과 공유되었다.
국내에서 플립러닝은 2014년도 EBS의 ‘거꾸로 교실’과 KBS의 ‘21세기 교육 혁명, 미래 교실을 찾아서(거꾸로 교실의 마법 편)’을 통해서 주목받았고, 프로그램 방영 이후 이론적 연구 및 실제적인 적용 연구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는 초기에 모형 개발 연구나 탐색 적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현재는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가 실시되고 있다.
최근 교육부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활용을 점점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로 초․중등학교에서 유행하던 플립 러닝이 2012년부터 KAIST(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국 과학기술원)의 60여개 강좌와 울산과학기술원의 일반화학, 실무 전산 등의 강좌 등을 시작으로 대학교육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