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멀티미디어개론 )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8.06
최종 저작일
2021.08
1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물인터넷
2-2. 증강현실
2-3. 가상현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의 현재 사회는 고도의 산업화로 인해서 첨간과학기술의 시대가 되었고, 신지식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정보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에서 살고 있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것이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이며, 이는 현재 우리의 사회가 정보화 사회라는 것의 증명이 된다. 세계화와 정보화의 현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루거나 활용하는 능력과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최근 몇 년 동안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에서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각각 조사를 진행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2. 본론

2-1.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IoT)은 Internet fo eveything의 약자로 사물은 물론 사람과 데이터, 프로세스의 세상에서 연결이 가능한 모든 것들이 인터넷에서 연결이 되어 사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즉, 간단하게 말하면 사물인터넷은 사물들(things)가 서로 연결된 인터넷 환경이라는 것이다. 사물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본질은 다양한 사물들에게 센서, 통신기술이 부가해져서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을 연결하여 정보를 주고받고,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이며, 기본의 개별적인 사물이 제공하지 못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큰 의의를 부여하고 있고, 사람의 별도의 조작이 없어도 기계간의 통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경우 복잡한 데이터들을 빠르고 신속하게 안정적인 속도로 전송하는 기술들이 몇 세대를 걸쳐서 전송하도록 하는 통신 기술은 수 세대를 거치면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특히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통신이 가능할 속도는 초기에는 2kbps(1G)정도였는데, 1Gbps(5G)까지 5만 배 이상의 수치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참고 자료

사물인터넷의 개요
https://kwanulee.github.io/iot/docs/iot_overview/iot_concept.html
가상증강현실(AR·VR)산업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산업분석보고서
https://sanhakdb.pusan.ac.kr/ko/technology/analysis/?i=675&p=24
가상현실에서의 컨템포러리아트 전시 구축 방법론 연구, 박주희, 한국HCI학회, 2009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05d7f640c6f841ceffe0bdc3ef48d419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산업정책의 평가와 개선과제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Zc71ZbIQl38J:https://www.assembly.go.kr/common/download.do%3Ffid%3Dbodo1%26a.bbs_num%3D47992%26file_num%3D43743%26fpath%3DBodo+&cd=2&hl=en&ct=clnk&gl=kr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게임 플랫폼에 관한 연구, 이혜선, 세종대학교, 2008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fc893199e9517edffe0bdc3ef48d419
증강현실(AR) 디스플레이의 UI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이상균, 2012, 국민대학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3b06178a7c615ecffe0bdc3ef48d419
위치기반 3차원 가상현실 응용의 설계 및 구현, 보홍푹, 2012, 강원대학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dc52d86e65e0e7cffe0bdc3ef48d419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멀티미디어개론 )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1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