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의 생존전략 비교분석(닌텐도와 세가)
- 최초 등록일
- 2021.07.26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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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1 1학기 중대 국제경영전략론 발표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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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기업장수 연구개요
1.3. 연구대상
2. 분석틀
3. 산업 및 사례기업 분석
3.1. 게임콘솔산업 분석
3.2. 사례기업 분석
4. 세부전략 분석
4.1. 상황전략 분석
4.2. 내부운용전략 분석
5. 일반 기업 장수 전략
5.1. 신중한 기술적 선도·후행 전략 선택
5.2. 조직의 변화가능성 증대
5.3. 핵심지식의 관리
6. 결 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문화 및 커뮤니케이션 제도
1) 경쟁가치모형에 따른 닌텐도와 세가 기업문화의 분석
닌텐도의 경우 종업원의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고, 분권화, 수평적인 조직구조, 평등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추구하는 유연하고 자율적인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구체적으로, 닌텐도는 합의의 조직문화를 통해 탑-다운(top-down) 의사결정구조가 아닌 바텀 업(bottom-up) 의사결정구조를 취하고 있다. 더 나아가 조직원의 창의와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도를 고안한다.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은 게임 기획자의 책상에다 아이디어가 적힌 포스트잇을 얼마든지 붙여놓게 한다. 또한 닌텐도는 게임개발 관련 직원이 아니더라도 닌텐도 직원이면 누구나 게임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의 아이디어를 사내 공모함을 통해 종합했다.
반면, 세가는 명확한 업무처리 라인을 가지고, CEO중심의 위계질서를 중시하며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가진다.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통해 종업원간 긍정적인 경쟁의식을 불러일으키며, CEO 중심의 업무처리를 통해 CEO의 경영의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일원중심적 조직문화를 구축했다.
결과적으로 위계적이며 성과중심적인 세가의 조직문화는 고성과 유도에 적합했지만, 조직전체의 창의성을 증대하는 것엔 적합하지 않았다. 효율성보다 창의성이 우선되는 게임 산업에서는 닌텐도와 같이 공동체 지향적이고 혁신중심적인, 종업원의 창의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조직문화가 적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2) 핵심인재 관리와 안정적인 노사관계
기술집약 산업인 게임콘솔산업에서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인재의 관리는 중요한 요소라 할 것인 바, 닌텐도와 세가의 인재관리 정책을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게임회사들의 인재관리 시스템은 외부영입형 인재관리 시스템을 취한다.
참고 자료
닌텐도의 비밀, 데이비드 셰프, 이레미디어, 2009
비디오게임, 제임스 뉴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게임시장의 양상과 특징, 김경식, 글누림, 2010
짬짬이 즐기는 게임의 역사, 크라이프, 화약고, 2008
『게임수출 실무자를 위한 해외게임시장 가이드북』.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김강우(2004).
『닌텐도 이야기』. 한국경제신문 한경BP. 김영한(2009).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길벗. 김정남(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