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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범위한 음악학 중 키워드 간략 (짧은) 정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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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음악학 키워드 : 맥놀이(beat)현상, 잔향시간, 평균율, 호른보스텔의 악기분류법, 하인리히 쉥커, 음악시학, 표제, 음악가의 초상화, ETA호프만, 박켄로더, 한슬릭, 귀도 아들러, 바움가르텐, 존케이지, 스트라빈스키, 막스베버, 피아노, 칼달하우스, 무대공포증, 자유칠과 (seven liberal arts), 근접성의 원리, 역사적 연주(historically informed performance), 음악연구와 연주에 있어서 악보의 의미, 음악도상학, 악기의 음색, 연주자의 몸짓, 옛날-오늘날 연주의 차이점, 배경음악, 레퍼토리 , 월드뮤직, 요한 요제프 푹스, 글렌굴드, 종족음악학 연구방법론, 후크(갈고리, hook)
▶ 근접성의원리
형태주의 심리학 법칙 중 하나로, 서로 가까이 있는 것들을 함께 묶어서 지각하는 법칙
▶ 맥놀이현상
음고의 차이가 미미할 경우 발생, 음고의 차이가 넓어지면 불협화음이 된다.
주파수가 약간 다른 두개의 파동에 의한 일종의 간섭현상이다. 맥놀이에 의해 새로 생긴 파동은 이전 파동의 주파수의 중간값을 가지며, 상대적으로 느린 새로운 주기로 진폭이 변화한다.
▶ 잔향시간
이론적으로 소리는 시간에 따라 점차 작아지는 것이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소리가 본래 에너지의 백만분의 일까지 감소하게 되면 이 소리가 소멸된 것으로 간주하고, 이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잔향시간(reverberation time, RT)이라고 부른다.
▶ 평균율
평균율에 대한 첫 설명은 1500년대 후반 이론가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 이전에도 모든 비균등한 조율을 따르면 옥타브의 음정이 안맞던 류트나 비올같이 프렛이 있던 현악기들은 주자들이 평균율과 유사하게 조율했다는 것이다. 평균율에서는 옥타브만 정확하게 음이 맞기는 하지만 나머지 음들도 수학적으로 순수한 비율에 가깝기 때문에 모든 음정이 사용가능하므로 이만큼 결함이 없는 조율체계는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출처 : 그라우트 상188)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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