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1.07.05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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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존엄성의 일반적 개념
2. 인간의 존엄성이 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 인간의 존엄성이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의 발생원인과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탓에 이를 일의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사회문제로서의 빈곤’은, 근로의 대가인 ‘1차 소득’으로 스스로의 생활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 아니라, 사회보험 및 사회보상과 같은 ‘2차 소득’으로도 생활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빈곤문제’는 최저임금제와 같은 1차 소득보장제도에 의해 보호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회보험 및 사회보상과 같은 2차 소득보장제도에 의해서도 보호되지 못하는 상태라는 점에서 “사회문제 중의 사회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인간의 존엄성의 일반적 개념
인간존엄의 개념은 그 특성상 가치관련적이며, 이때의 가치는 해당 국가의 정치적, 역사적, 종교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가변성을 갖기 때문에 이를 일의적으로 정의내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러나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 헌법은 인간존엄을 핵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바, 그에 대한 최소한의 개념적 정의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인간존엄의 핵심적 내용을 중심으로 그 개념을 살피면 다음과 같이 정의 될 수 있다.인간의 존엄성이란,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규정하는 헌법적인 표현이므로 인간존엄의 개념은 오로지 인간의 본질로부터 밝혀질 수 있다.
인간은 이성을 근거로 자신을 윤리적으로 인식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과 외부환경을 자율적으로 형성하는 능력을 부여받은 이성적 존재이다. ‘이성적 존재’라는 인간 고유의 특성이 인간을 그 자체로서 목적으로 만들고, ‘그 자체로서 목적일 수 있는 것’은 고유한 가치를 지니며, 이것이 바로 ‘존엄성’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영훈,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복지국가」,집문당, 2004.
이채정,「기초생활보장사업 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013.
이병길, 「빈곤층 지원확대와 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국회사무처, 2010.
계희열, “헌법상 인간의 존엄과 가치”, 「법학논집」제32권,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