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이황의 도산십이곡 중 한 작품과 사설시조 작품을 비교해서 중세문학과 근대문학에 대해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1.06.25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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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개론
주제: 시대가 다르고 작자의 처지가 달라짐에 따라 같은 갈래인 시조라고 하더라도 상당한 차이점을 드러내기도 한다. 교재에도 있는 이황의 <도산십이곡> 중 한 작품과 사설시조 작품을 비교해서 중세문학과 근대문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황, <도산십이곡>의 중세문학적 측면
2. 사설시조 작품의 근대지향적 측면
3. 시대변화에 따른 변화의 양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문학은 언어로 만들어진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학은 언어예술이고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로 존재한다. 문학은 형상이란 점에서 일상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인 말과 다르고 인식이란 점에서 단순한 말장난하고 다르다. 일상적 언어와 다른 구조를 지닌 것이 문학이고 문학담당층의 세계관이 그 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문학의 형식은 담당층의 세계관하고 직결된 문제이다. 문학담당층의 세계관은 당대 사회와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문학이 변화된 과정을 살피는 것은 문학 담당층의 변화를 보는 것과 같다. 본론을 통해서 중세문학적 측면으로 본 <도산십이곡>을 살펴보고 사설시조의 근대지향적 측면을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이황, <도산십이곡>의 중세문학적 측면
<도산십이곡>은 자연에 의탁하여 작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유교적 이상과 질서를 의식하여 노래한 작품이다. 하지만 그것은 관념적이며 추상적인 작가가 갖는 이상이 아니라 작가의 구체적인 체험현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박유나. 한국문학개론 강의 교안
정경미. 2006. 16세기 자연 시가의 문학적 특성과 교육 방안.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진현. 2006. 사설시조의 이해와 교육적 방안. 경북대학교 논문
이수곤. 2005. 사설시조의 통속문학적 성격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