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작품 연구 - 로버트 모리스 작품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6.20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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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차세계대전 이후, 미니멀리즘(minimalism) 작품을 연구한 자료입니다.
로버트 모리스 작품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미니멀리즘 미술
나. 미니멀리즘 확장
다. 미니멀리즘 미술의 정점 <로버트 모리스>
3. 결론
본문내용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란 전통적인 미술에서 벗어나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본질에 충실한 최소한의 요소만을 남기는 방식을 채택하는 미술 사조이다. 전통미술은 이성(reason)을 기초로 하므로 정확하고 구체적인 형상을 표현했다. 하지만 이런 구체성은 예술의 본질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고 독자의 상상력을 저해하기도 한다. 그래서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미술의 모습이라고 주장한다.
1960년대 제3차세계대전을 전후하여 모든 예술 장르(음악, 건축, 철학, 패션)는 다양성을 가지게 된다. 그중 하나의 사조인 미니멀리즘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의 ‘미니멀(minimal)’을 지향한다. 하지만 단순히 작고 간소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부피가 커도 간결할 수 있으며, 부피가 작아도 복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니멀리즘은 예술적 기교와 각색, 편집을 최소화하고 오브제의 근원, 근본, 기초, 사상 등을 현실의 오브제 형상과 최대한 밀접하게 연결하여 진정한 리얼리티가 완성된다고 말한다.
미니멀리즘을 반대하는 세력도 있었다. 그들은 최소화하는 것은 철학과 사상을 담기 어려우며, 급진적인 합리화 차원이라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홍임실, 현대 문명에 대한 경고: 로버트 모리스의 <무제>에 나타난 폐허, 숙명여자대학교, 2017.
전휘연, 미니멀리즘 조각의 비환영성, 한국기초조형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