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주제의 표출과 파악과 주제의 양상
- 최초 등록일
- 2021.03.23
- 최종 저작일
- 2018.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주제의 표출과 파악
1) 대단원을 통한 주제파악
2) 분위기를 통한 주제파악
3. 주제의 양상
1) 주제의 내면화
2) 주제표출의 방법
4. 나오는 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소설의 주제는 전체적인 효과를 놓고 파악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태도이다. 어느 한 쪽에만 치중하여 주제를 추출해 낸다면 훌륭한 독자의 태도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주제의 파악 방법을 서술하려면 전체적인 효과에 의한다는 막연한 것보다는, 주제가 어떠한 요소를 매개 재료로 구현되고 있는 가를 검토하는 것이 손쉽고 합리적이다.
앞에서는 주제의 표출과 파악과 관련하여 앞에서 액션을 통한 주제파악과 중요하고도 통일성 있는 일련의 사건, 톤을 통한 주제파악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대단원을 통한 주제파악과 분위기를 통한 주제파악을 작품들과 함께 살펴보겠다.
그 후 실제적인 측면에서 주제의 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적으로 주제의 내면화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 다음 주제 표출의 방법을 단일주제와 복합주제, 내면화의 정도에 따른 주제의 강약, 작품의 제목을 주제표출과 부합시켜서 내세우는 경우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주제의 표출과 파악
소설의 요소들은 주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요소가 어떤 구실을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그 소설을 더 잘 이해하는 방법이 된다. 편의상 몇 개의 방법으로 구분하여 주제파악의 과정을 해명할 수는 있으나, 소설이 주제와 구성과 인물성격이 상호 유기적인 관련 아래 형성되는 하나의 용해체인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참고 자료
권택영, 『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문예출판사, 1996
이재인, 『현대 소설의 이해』, 문학사상사, 1996
서종택, 「한국 현대소설사론」,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츠베탕 토도로프, 『러시아 형식주의』,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7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이재선, 『한국 현대소설 작품론 : 李光洙에서金聲翰까지』, 문장, 1996
조남현, 『소설신론』,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