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21.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8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게임중독 개념,원인,증상연구와 사례분석 및 게임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레포트입니다.
게임중독 관련 주제로한 레포트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1. 게임중독 개념
2. 게임중독 특징
3. 게임중독 발생원인
4. 게임중독 실태 및 증상연구
5. 게임중독의 극단적 사례연구
6. 게임중독의 문제점
7. 게임중독 해결방안 제시
본문내용
1. 게임중독 개념
게임중독이란 게임이 자신의 일상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게임을 하는 행위자체가 하나의 습관이 되어있는 상태이며 이로인해 일상적인 활동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게임을 하지 못하면 초조하고 불안해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2. 게임중독 특징
(1) 쉬운 접근성
마약을 구입하려면 일반상점에서는 살 수 없고 술, 담배 역시 미성년자에게는 판매가 금지되어 있다.하지만 게임은 연령에 상관없고 특히나 게임에 대한 인식이 최근 들어 많이 긍정화되어 있기 때문이다.무엇보다 게임을 접하기 쉬운 이유는 아마도 특별히 국내에서는 게이머와 게임방이 많고 게임산업이 발전했기 때문일 것이다.
(2) 선진화된 놀이문화로 인식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은 게임산업이 한국보다 발전되었다.보급률은 한국이 높다고 해도 기술력이나 기타 게임의 노하우 등은 미국과 일본이 더 앞선다.이는 IT산업 및 전자산업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부수적인 기술이라고 보아도 될 듯하다.국민성과의 차이도 있지만 게임은 선진국에서 극소수의 일부 계층을 제외하면 다른 여가와 마찬가지로 그저 즐기는 '선진놀이문화'로 인식되었다.최근에는 예전에 비해 게임에 대한 규제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에서도 암묵적인 게임장려책을 쓰고 있다.
(3) 직접적인 제재가 전무
마약, 알코올, 니코틴 중독처럼 외부의 직접적인 제재가 거의 없다.한 예를 들어 게임상에서의 현거래는 법적구속력이 없고(단, 게임내의 사기는 제외) 대부분 게임상에서 당사자들끼리 합의를 보고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게임중독이 중독의 일부라고 해도 게임에 중독된 사람을 범죄자로 몰수 없고 게임방이나 게임회사를 범죄소굴, 범죄발전소로 단정 지을 수 없다.
3. 게임중독 발생원인
아동 및 청소년에게 있어 일반적 의미의 게임이라는 것은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듯이 그들의 인성 발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자아정체감이 게임중독과 현실부적응감에 미치는 영향, 한혜경
온라인게임중독과 청소년의 사회성 및 정체성과의 관계, 승배
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 정책위원회
아동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또래 관계의 기능에 관한 연구, 구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