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복지
주제: 사이버문화와 청소년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문화에 관하여
2. 청소년을 위협하는 사이버 문화
1) 게임중독 – 현실과 혼동되는 현실
2) 사이버 범죄 – 도박, 사기 등
3) 사이버 폭력 – 학교 폭력과도 관계(성문화 왜곡)
3. 청소년 사이버 문화 회복을 위한 활동 필요
1) 학교 :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 탈 사이버 공간(대면 동아리 증가)
2) 사회 : 청소년 축제마당 활성화(시, 도 행사로 실시)
3) 개인 : 인터넷 윤리실천협의회의 네티켓 실천 강조
4) 가정 : 가족과의 시간 늘리기 / 디지털 이용습관 기르기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이버세대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의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고 때로는 기기 개발자가 무안해질 정도로 그 기기를 잘 다루고 또 더 나은 의견을 이야기 함으로써 미래의 기기들을 예상하게끔 한다. 과거 고등학생이 되어서야 가능했던 휴대폰의 보급은 사회 발전과 더불어 안전 장치라고 생각하는 문화가 덧붙여져 이제는 초등학생 아이들 대다수가 휴대폰을 갖고 있으며 놀 거리 조차 휴대폰 속에서 혹은 PC를 통한 세상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대면적인 활동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자극적인 단어, 기사 들에만 집중한다. 또한 과도한 게임활동으로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사회 범죄들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은 셧다운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그 의미가 무색하리만큼 많은 아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지속하고 있다.
아이들은 사이버 상에서 대화를 나눈다. 하교 후에도 SNS를 통해 줄곧 이야기를 나누고 그 곳에서 왕따를 만든다. 때로는 총격전을 벌여 사람을 죽이는 것이 별 것 아니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 게임에 쓸 돈을 얻기 위해 사기 행각을 벌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일들이 아무렇지 않게 자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전 세계 사람들은 1일 생활권에 있음과 동시에 많은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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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셋 증후군, 현실과 혼동…결국 '토막살인'에 '동생 살인'까지 "충격", MBN뉴스, 2014.03, https://www.mbn.co.kr/news/life/1694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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