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 로메오 카스텔루치와 잔혹극, 앙토넹 아르토, 초현실주의
- 최초 등록일
- 2021.01.18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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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메오 카스텔루치의 작업의 과정과 그가 닮고자 했던 앙토냉 아르토의 공연과의 공통분모, 잔혹극, 로메오 카스텔루치가 전하고자 한 사상에 대한 레포트이다.
연극 미술사에 유용하다
목차
1. 초기 로메오 카스텔루치의 작업 변화과정
1) 카스텔루치에게 영향을 준 관점
2. 초현실주의로부터의 영향
1) 앙토냉 아르토의 언어적 모순
2) 친숙함 속의 낯섦
3) 카스텔루치의 표현 기법 및 형식
3. 잔혹극 영향의 구체적 예시 및 설명
1) 앙토냉 아르토의 잔혹극
2) 카스텔루치의 잔혹극
3) 표현 기법 및 형식
4. 카스텔루치가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
1) 예시 연극의 공통분모
본문내용
1) 로메오 카스텔루치에게 영향을 준 관점
로메오 카스텔루치 (Romeo Castellucci 1960~)는 포스트모던 연극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작업을 하고 있는 연출가이다. 그는 포스트모던 연극에서 ‘전시적’이고, ‘재현적’이라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단순하게 오브제를 전시하고 재현을 하며 그것들이 가진 물질성만을 강조하는 연출의 한계를 비판한 것이다.
90년대 후반까지도 로메오 카스텔루치 또한 이러한 전시적인 포스트모던 연극의 대표적인 연출가였다.
1981년 그는 자신의 누나와 아내와 함께 체세나에서 라파엘로 산치오 극단을 설립한다. 극단의 이름을 라파엘로 산치오로 정한 이유는 르네상스 기의 화가인 라파엘로 산치오에 대한 존경에서 비롯되었다. 라파엘로는 르네상스 시기의 화가이지만, 고전적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후기 작업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림의 구도를 동적으로 변화하는 등으로 고전 양식을 해체하며 당시의 회화적 개념에서 탈피하려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이다. 로메오 카스텔루치는 늘 장르 파괴적인 현대 예술을 갈구했기에, 라파엘로를 존경한 것으로 보인다.
로메오 카스텔루치는 기존의 오브제를 재현해 놓는 연극의 방식에서 탈피하고자, 연극에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여기서 그는 초현실주의의 언어와 이미지의 불일치성에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언어가 곧 이성이라고 생각한다. 카스텔루치는 이성보다는 본능에 가까운 것을 표현해내고 싶었고, 그렇기에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제시한 것이다. ‘말’로 표현이 가능하다면 그것들은 관객들에게 직접적으로 이미지를 연상케할 것이다. 그러나 카스텔루치는 직시적인 이미지의 한계를 넘고자 했기 때문에 언어의 모순성을 비판했다.
참고 자료
Le Sacre du Printemps : une "bataille d'Hernani" chorégraphique et musicale (franceculture.fr)
Romeo Castellucci in 10 highly-charged performances - Opéra national de Paris (operadeparis.fr)
Romeo Castellucci - Wikipedia
Antonin Artaud - Wikipedia
Antonin Artaud | French author and actor | Britannica
E. Papalexiou, “The Body as Dramatic Material in the Theatre of Romeo Castellucci” | News 1 Item | arch (arch-s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