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소프트웨어_반복구조_보고서, 지도안_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검토와 비평
Ⅲ. 교수-학습과정안
1.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
2. 판서 계획
3. 평가 계획
Ⅳ. 성찰 노트
Ⅴ. 결론
Ⅵ. 생각해 볼 문제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ICT 정보통신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의 패러다임 또한 이에 발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 많은 국가가 소프트웨어 교육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식 정보화 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점차 커지게 되었고, 창의성을 갖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 인재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이에 많은 국가가 21세기에 필요한 핵심 역량(협력,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창의성 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 미래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려 한다. 이들 국가는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앞다투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그 흐름 속으로 뛰어들었다. 전 세계적인 정보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교육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시키고,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컴퓨팅 사고력과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기르는 데에 목표가 있다’라고 발표하였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강조하고 목표로 하는 핵심 역량은 ‘컴퓨팅 사고력’이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만났을 때 컴퓨터 과학자처럼 사고하는 것이며, 컴퓨터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 틀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규정하였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문화적 소양, 문제해결에 필요한 종합적 사고력인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여 미래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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