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학사상 정리(합리론,경험론,이신론),합리론,경험론,이신론,신학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합리론(계몽주의) : 이성의 시대(17~18세기)
2) 경험론(empiricism)
3) 이신론(deism)
3. 결론
본문내용
르네상스를 지나 17세기에 18세기에 걸쳐 유럽대륙에서는 합리론이 발달하고, 영국에서는 경험론이 발달하였다. 합리론은 우리의 인식은 이성적 사유에 의한다는 것이며, 경험론은 합리론과는 반대로 우리의 인식은 경험에 의한다는 것이다. 합리론은 우리들의 의식이 직접 확실하다고 인정한 것을 근거로 해서 그 증명에 의하여 이치를 구명하고자 하는 것인데 반하여, 경험론은 외계에 있어서의 개별적 사실을 관찰하고, 개별적인 감각적 인상에서 출발하여 점차로 확실한 지식에 도달하고자 한다. 따라서 합리론은 선천적인 이성을 존중하고 연역적 방법을 중요시하는 데 반하여, 경험론은 후천적인 경험을 존중하고 관찰과 귀납적 방법 을 중요시한다.
17~18세기 근대 계몽주의자들은 인류의 발전을 저해하는 최대의 적을 지식의 결핍 즉 무지가 아니라 편견에 의해 왜곡되고 독단화된 사이비 지식으로 보았다. 종교의 경우 역시 신에 대한 무지인 무신론보다는 신에 대한 사이비 지식에 정초한 미신과 광신의 경우가 그 해악이 더 심각하다고 보았다. 그 까닭은 미신과 광신은 인류의 진정한 도덕 및 사회-정치적 질서의 토대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정치 사회적 혼란과 폭력의 원인이자 지적 발전의 영원한 방해자가 되기 때문이다. 16~17세기 튜더왕가에서 스튜어드 왕가로 이어지는 영국 근대사의 피비린내 나는 종교적 분쟁을 경험한 영국의 지식인들의 눈에는 종교(기독교)는 인류를 평화와 번영이 아닌 반목과 분쟁으로 이끈 미신과 광신에 불과한 것이었다. 따라서 17세기 초 허버트 경을 필두로 하여 종교를 미신과 광신의 오염에서 구하기 위해 이신론과 자연종교의 이념이 일부지식인과 종교인 사이에 확산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계몽의 움직임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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